특별기고
2009년은 인천경제자유구역(IFEZ)가 도시 인프라 구축 1단계 사업을 마무리하고 글로벌 비즈니스 중심 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제 2단계 사업을 준비하는 중요한 해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은 총 면적 약 6,300만 평에 최첨단 정보통신(IT), 바이오(BT) 산업, 국제비즈니스 및 금융, 교육 및 의료 산업 등을 중심으로 국제적 경쟁력을 갖는 새로운 도시를 건설하는 국가적 규모의 사업이다.

이 공사가 계획 대로 마무리되는 2020년에는 외국인을 포함하여 51만 명 이상의 인구가 거주하는 명실상부한 국제 도시가 될 것이다.

송도국제도시는 오는 8월이면 13만 평의 중앙공원이 오픈되고, 10월이면 세계 5위의 사장교인 인천대교가 개통된다. 인천대교가 개통되면 송도국제도시에서 인천공항을 약 15분 안에 오갈 수 있다.

여기에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 개통과 국내 최초 송도국제학교, 인천대 송도캠퍼스 이전 등의 사업이 완료된다. 68층 동북아트레이드 타워, 151층 인천타워 등의 주요 사업들도 계획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외국인 직접투자는 지난 3년 간의 누계가 4500만 달러였으나, 올해 한해에만 4,100만 달러의 외자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렇게 날로 변화되는 IFEZ의 모습을 보기 위해 각계 각층의 인사들이 인천경제자유구역을 연이어 방문하고 있다. 그것은 인천경제자유구역이 한국 경제를 침체의 늪에서 건져내 새로운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희망찬 플랜에 대해 일반 시민들의 이해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경제자유구역(IFEZ)의 성공을 위해서는 경제자유구역의 사업 목적과 및 내용을 인천 시민 사회가 잘 이해하고 지지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시민들의 믿음과 적극적인 지지없이는 인천경제자유구역 사업이 성공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앞으로 경제청에서는 시민단체나 일반시민들을 대상으로 경제자유구역 사업을 홍보하고 이해와 지지를 구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현재 송도신도시 갯벌타워 21층에서는 IFEZ의 개발 현황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IFEZ 홍보관을 연중 개관하고 한·중·일 3개국 언어로 각종 동영상 상영 및 개발 현황 브리핑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갈 계획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의 개발 현황에 대하여 궁금하거나 의견이 있는 시민들은 경제청 공보 담당관실에 연락, 또는 IFEZ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하면 상세한 안내를 받게 될 것이다.

아무쪼록, 인천경제자유구역 사업이 인천시만의 사업이 아닌 인천시민이 함께 공감하고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사업으로 이끌어 나가고자 한다.

인천시민의 꿈과 열망이 담긴 이러한 개발사업이 시민의 참여와 역량을 결집하여 인천의 미래를 함께 창조해 나가는 화합의 장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이헌석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