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대통령과 한나라당 이회창총재는 새해초 여야총재회담을 갖고 여야간 새로운 생산적인 정치를 다짐하는 「뉴 밀레니엄 정치 공동선언」을 발표한다.

 이에 따라 연초 여야총재회담에서 선거법, 언론문건 국정조사 등 정치현안이 일괄논의·타결될 지의 여부가 주목된다.

 이 총재는 28일 오전 기자간담회에서 『신년 초 국민에게 희망을 주고 정국의 진전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여야 총재회담을 열어야 할 것』이라며 조건없는 총재회담을 제의했다.

 이에 대해 박준영 청와대대변인은 『우리는 소모적인 갈등의 정쟁을 종식하고 새로운 미래에 대비하는 생산적 정치를 위해 총재회담이 필요하고, 언제든지 총재회담을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왔다』며 수용의사를 밝혔다.

 박 대변인은 그러나 이 총재가 회담 시기를 새해 첫번째 주로 제시하고, 의제로 김대통령의 당적이탈 문제 등을 거론한 데 대해 『(시기와 의제 등에 관해) 여야간에 충분한 검토와 협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해 사전조율 필요성을 지적했다.

 그러나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김종필총리가 1월10일께 당에 복귀할 예정임을 지적, 『여야 총재회담은 그 이전에 열려야 할 것』이라고 말해 1월3~5일에 열릴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내다봤다.

 총재회담과 관련, 청와대는 연내 개최를 목표로 그동안 여야간 정쟁지양과 생산적인 정치, 16대 총선의 공명한 경쟁, 지역감정 극복과 국민화합 등을 내용으로 한 「정치선언」 문안을 준비해왔기 때문에 연초 회담에서도 이 선언을 채택할 것으로 보인다.

 이 총재는 『새해 총재회담은 각종 현안을 정리하고 성과를 제시하는 의제를 가진 그런 자리가 아니라, 새 밀레니엄을 맞아 화합의 큰 정치를 그려내는 회담이 돼야 할 것』이라며 ▲김대통령의 당적이탈 문제 ▲검찰과 국가정보원의 제자리 찾기 ▲여야간 상호존중과 대화 및 긍정적 협력 등의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이용우·조태현기자〉

yongul@inchonnews.co.kr

 이 총재는 또 신년 총재회담에서 선거법 협상 등 정치현안의 일괄타결 가능성에 관한 질문에 『이들 현안을 3당3역회의 등을 통해 계속 협의해나갈 것』이라면서도 『두 사람이 만나서 얘기하면 여러가지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 총재회담 개최 때까지 현안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총재회담에서 현안도 논의할 것임을 시사했다.

 여권은 지금까지는 여야총재회담에선 정치현안을 논의하지 말고 미래지향적인 논의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온 만큼 여야간 회담의제를 놓고 다소의 진통이 예상된다.

 그러나 청와대는 이 총재가 회담에서 정치현안을 제기할 경우 굳이 논의를 거부하지 않고 원론적인 차원에서 합의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