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S (심층신경근 치료)전문 '수원 영통 김의원'
 
8㎝ 긴 바늘로 신경주변 근육 찔러 자극 치료

수술·진통제로도 해결되지 않는 '아픔이 훌훌'



"앉은뱅이도 일어선다?!" 조금 과장된 듯하지만 IMS(intramuscular stimulation·심층신경근 치료) 시술을 받은 환자들의 입에서 한결같이 터져나오는 말이다.

IMS는 한방 침과 유사한 듯 보이지만 이론과 시술 위치, 방법 등에서 분명한 차이를 찾을 수 있다. 또 수술과 진통제로도 해결되지 않는 통증을 치료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한 연구논문에 따르면 심한 통증이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약 85% 이상은 이 치료를 통해 호전이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수원의 '영통 김의원(수원시 팔달구 매탄동)'에서 IMS로 통증을 전문 치료하는 김세원 원장을 통해 이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 IMS는 무엇인가.

IMS는 미국 워싱턴 의과대학 ?증클리닉의 건 박사(Dr. Gunn)에 의해 개발됐다.

수술과 진통제 등 일반적 치료로도 통증이 해소되지 않는 것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 통증의 원인에 주목하고 있다.

통증의 원인이 되는 근육과 힘줄, 인대, 혈관 등은 척추에서 나오는 척추신경의 지배를 받는다.

사람의 모든 활동은 척추신경을 당기거나 뼈에 닿아 손상을 입히는 등 척추에 무리를 주고 나이가 들어 신경 정보전달 시스템이 고장 나면서 즉, 손상 정도가 심해져 통증을 느낀다.

일반적 치료인 수술과 약물 치료는 근육의 손상을 치료할 수 없고 진통제 또한 일시적으로 통증을 가라앉히는 방법이다.

수술과 약물치료와 달리 IMS는 고장난 신경 정보전달 시스템을 직접 치료한다.

8cm 가량의 긴 바늘을 통증의 원인이 되는 신경 주변 근육에 찔러 수축되거나 짧아져 통증을 유발하는 근육을 자극하는 것이다.

즉, 통증 부위를 확인한 후 근본 원인이 되는 손상된 척추신경분절을 찾아 척추 주위의 심부 근육에 바늘을 넣어 자극을 주면 신경전도의 정상화를 촉진시켜 통증이 사라지는 것.

침이 최소 4cm 이상 몸 속 깊이 들어가도 피가 나지 않는 것은 해부학과 신경생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전문의가 모든 혈관과 뼈 등을 피해 침을 찌르기 때문이다.

국제적으로 500여명의 의사가 이 시술자격을 갖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포천중문의대를 중심으로 퍼져 세계적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 IMS 치료방법으로 본 한방과의 차이점.

IMS는 손상된 근육 내 특정 부위를 치료하기 위해 침을 끼워서 병변 근육까지 들어갈 수 있도록 특수 제작된 플런저(Plunger)와 바늘(needle)을 사용한다.

짧아졌거나 수축된 근육은 자체 통증뿐만 아니라 주변 인대와 관절에 영향을 악영향을 끼친다.

IMS는 이런 근육을 바늘로 꽉 조이게 하고 부드럽게 이완시켜 통증을 완하시킨다.

예를 들어 허리 부위에 통증이 있다면 초음파와 CT 촬영, 전문의 판단 등에 따라 이상 부위를 확인한다.

그 부위에 특수 고안된 플런저와 바늘을 넣어 신경 주위에 들러붙은 부위를 직접 뜯어내거나 눌린 부위를 벌려주는 방식이다.

신경의 지배를 받는 근육의 운동점과 압통점에 바늘을 찔러 자극을 가하기도 한다.

시술에 사용되는 특수 기구와 바늘들은 둥글거나 길이, 굵기 등에서 각각 차이가 있으며 한방 침과 달리 1회용이다.

시술하는 위치도 한방 침과 다르다.

IMS는 경혈에 놓는 전통적인 동양의학과 달리 신경근과 분절 패턴에 따라 발견되는 신경해부학적인 점들을 찌르게 된다.

신경이 근육으로 들어오는 자리나 근육과 힘줄의 연결부, 말초신경, 척수신경근 등이다.

해부학과 신경생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음양오행설에 기초한 동양 침술과는 몸에 대한 접근과 시각이 다른 것이다.

시술시간은 10∼20분 정도로 환자 상태에 따라 일주일에 한 두차례 시술받을 수 있다.

 
 

▲ IMS 치료대상과 치료 후.

이 시술을 적용할 수 있는 증상으로는 두통과 신경통, 요통, 오십견, 디스크, 척추 협착증, 굽은 허리, 압박골절 후 통증, 관절염, 수술 후 통증 등 대부분의 만성통증이다.

원인을 알 수 없는 통증에 대해서도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약물치료를 할 수 없는 환자의 경우도 IMS가 제격이다.

시술 횟수는 환자의 나이와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젊거나 뼈의 변화가 적은 가벼운 통증은 한 두 번의 치료로 완치되지만, 나이가 많거나 척추의 병변이 있는 경우에는 약 10회 혹은 그 이상의 시술이 필요하다.

치료를 받은 후 에는 무리한 일을 줄이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치료 후 신진대사가 원활해져 수분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치료 후 2∼3일 온몸이 쑤시고 아픈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치료 후 근육의 활동량이 증가했기 때문. 이 현상이 오래 갈수록 오히려 치료 효과는 더 뛰어나다.

만약 환자의 상태가 심각해 정상 치료가 힘든 경우 수면 치료를 할 수 있다.

협심증과 당뇨, 간경변증이 있는 경우 시술에 주의가 필요하다.<도움말=영통 김의원 김세원 원장>

 

/글·류설아기자, 사진·김철빈기사(블로그)narodo



● 김세원 영통 김의원 원장 인터뷰

"손 감각만으로 통증부위 찾죠"

영통 김의원에서 3주에 걸쳐 IMS 시술을 받은 이모(57·여) 환자가 환하게 웃는다.

3주 전, 걷는 것은 물론 앉았다 일어서는 것조차 힘들 정도로 심각했던 허리와 무릎 통증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기뻐하는 환자를 보며 김세원 원장도 덩달아 미소를 짓는다.

김 원장은 예방의학과·산업의학과 전문의로 포천중문의대와 분당차병원 등에서 교수를 역임했다.

그는 포천중문의대 부속 차병원 종합검진센터 소장과 의료기획실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대한 IMS 학회회원과 대한 대체의학회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최근 1년 간 그는 더 바쁜 하루하루를 보냈다. 수원에 개인병원 '영통 김의원'을 차린 것.

낯선 의료 기술의 효과가 입소문으로 번지면서 수원은 물론 화성과 안양 등 인근 지역과 전국 각지에서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몰려 북적인다.

"IMS를 시술하는 병원도 흔치 않은데다 보편적인 것이 아니어서 소문을 듣고 오시는 경우가 많죠. 토요일은 지방에서 올라오는 환자예약이 대부분입니다. 갖은 방법을 동원했다가 마지막으로 찾는 곳이기도 한 것 같아요."
예방의학이 전공이었던 김 원장이 IMS 시술을 하게 된 계기는 1999년부터 5년간 산업현장의 근로자들과의 만남이다.

2천여명의 근로자들을 만나며 그들의 고통 원인과 수술과 약물치료로도 끝없는 고통을 호소하는 것을 보면서 같은 아픔을 느끼고 고민한 것.

"병변의 원인을 찾아내 병원을 다녀도 근본적인 통증치료가 되질 않더라고요. 일터로 복귀를 하지 못하는 그들을 보며 통증관련 치료법에 관심을 가졌죠."

2002년부터 본격적으로 IMS 시술을 시작한 그는 자신만의 기술과 치료법을 더해 환자들의 고통 치료에 나섰다.

엑스레이 등을 통해 치료 부위를 확인하는 다른 의사들과 달리 김 의원은 손 감각으로 정확히 통증 원인 부위를 찾아 치료한다.

환자를 치료하는 모습은 마치 물에서 자유롭게 뛰노는 물고기 같지만 고도의 집중력과 숙련된 기술이 요구된다.

IMS 시술을 마치고나면 손 끝에 모든 신경과 감각을 집중시켰던 긴장감이 풀어지면서 엄청난 피로가 몰려온다고 한다.

이렇게 어려운 시술을, 게다가 한방과의 영역 논쟁과 예방의학과 전문의가 IMS 시술을 하는 것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 등을 뒤로하고 IMS 시술을 고집하는 이유는 하나다.

"환자들의 고통이 최대한 덜어내고 싶어요. 제 기술 실력도 더 키워야겠죠. 특히 극심한 통증에 시달리는 암 환자들의 아픔을 약물과 수술이 아닌 좀 더 편안한 방법으로 덜어내는 것이 바람입니다."

/글·류설아기자, 사진·김철빈기자 (블로그)narado




● 영통 김의원은

수원시 팔달구 매탄동의 매탄시장 입구에 위치한 영통 김의원은 드물게 IMS 시술을 주로 하는 병원이다.

고혈압과 당뇨, 관절염, 갑상선질환, 갱년기 장애, 만성통증 등 만성질환자를 주로 관리한다.

위내시경과 상복부 초음파검사, 심전도, 폐기능, 방사선 촬영, 혈액종합검사 등 각 종 진단과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기구와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IMS는 물론 신경차단술과 근막동통 주사요법, 봉독치료, 물리치료, 점과 티눈 등에 대한 레이저 치료, 각종 예방접종 등을 모두 할 수 있다.

진료시간은 평일 오전9시∼오후8시, 토요일 오전9시∼오후4시고 일요일은 휴무다. 031-217-7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