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쇠고기국정조사 특위가 5일 개최한 `쇠고기 청문회'에서는 이른바 `설거지론'과 `한미정상회담 선물론'으로 대변되는 전.현 정부 책임론을 놓고 여야가 첨예하게 대치했다.

   이날 청문회는 여야 공방으로 수차례 일정이 지연된 끝에 가까스로 열린 것이나 핵심인물로 지목된 류우익 전 청와대 비서실장(증인)과 권오규 전 경제부총리(참고인) 등 증인 4명과 참고인 12명이 무더기로 불참했다.

   한나라당 간사인 이사철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자청, "민주당이 묵시적으로 출석을 보장키로 한 권 전 부총리가 해외 연구활동차 불출석한 것은 유감"이라며 해명을 요구했다.

   이에 맞서 민주당 간사인 김동철 의원은 "대통령을 대신해 잘못된 쇠고기 협상에 대한 설명을 듣기 위해 증인으로 요청했던 류 전 비서실장이 불참한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며 "세계지리연합회 회장 자격으로 독도문제 해결을 위해 미국, 유럽으로 다닌다는데 일정을 조정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고, 민노당 강기갑 의원은 "류 전 비서실장을 고발해야 한다"고 가세했다.

   증인.참고인 심문이 시작되자 전.현 정부 책임론을 둘러싼 질문공세가 쏟아지면서 긴장감이 고조되기도 했다.

   한나라당 이사철 의원은 한덕수 전 국무총리를 향해 "노무현 전 대통령이 이미 지난해 4월 쇠고기 개방을 약속해놓고 대선 직후인 12월24일 청와대 회의에서 `당신들은 피도 눈물도 없나. 선거에서 나 때문에 패배했다는데 왜 쇠고기 수입 문제를 얘기하느냐'고 말한 것 아니냐"고 따졌다.

   그러나 한 전 총리는 "노 전 대통령이 대선에서 졌다는 이유 하나로 협상을 중단하라는 취지는 아니었다"며 "`30개월'을 기준으로 보고 (전 정부 임기내에) 마무리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것은 분명하다"고 단언했다.

   이에 반해 민주당 김동철 의원은 "협상이 시작하기 전 부터 미국측 인사들이 `잘 될 것'이라는 말을 하고 다녔다"며 거듭 `선물론'을 제기하며 김중수 전 청와대 경제수석을 몰아세웠다. 민노당 강기갑 의원은 "어차피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때문에 모든 것을 내준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전 수석은 "한미 FTA의 중요성을 알기 때문에 마음이 바빴던 것은 사실이지만 (쇠고기 협상이) FTA의 전제조건 아니었다"고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