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개정국을 헤쳐나가기 위한 여야의 대화가 다단계 고위 정치회담으로 급물살을 타는 분위기다.

 여야 원내총무의 손을 떠난 선거법 등 민감한 정치현안은 3당3역회의로 넘어갔으며, 여기서 절충이 이뤄지면 내주께 총재회담이 성사될 가능성이 무르익고 있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3일부터 본격 가동되는 3당3역회의는 총재회담 개최를 위한 여건을 가급적 빨리 숙성시키는 데 초점이 모아질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이런 인식을 바탕으로 국민회의 한화갑 사무총장과 한광옥 청와대 비서실장, 한나라당 하순봉 사무총장과 신경식 총재특보단장 등의 비공식 채널을 가동해 3당3역회의에서 순조로운 절충이 이뤄질 수 있도록 사전 정지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선거법 협상 및 특검법 개정, 언론문건 국정조사계획서 처리문제 등 녹녹치 않은 현안들이 정국을 옥죄고 있어 3당3역회의 성과를 낙관할 수만은 없는 형편이다.

 먼저 선거법 협상의 경우, 여야가 그동안 물밑접촉을 통해 「소선거구제+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에 의견접근을 본 상태이나 여야의 기세싸움 성격이 강해 논란이 예상된다.

 특히 공동여당내에서조차 중선거구제 방침을 유지할 것이냐를 놓고 「온도차」를 보이고 있어 「3당3색」을 어떻게 조화시켜 접점을 찾느냐가 열쇠다.

 또 신동아그룹의 전방위 로비로 확대되고 있는 「옷 로비」의혹에 대한 특별검사의 수사범위를 둘러싼 여야의 신경전도 협상의 뇌관이다.

 여당은 현재 신동아 로비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수사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없다고 일축하고 있으나, 내년 총선의 호재를 순순히 양보할 뜻이 없는 한나라당의 거센 특검법 개정요구로 돌파구 마련이 수월해 보이지 않는다.

 김대중대통령과 직접적으로 고리가 물려 있는 서경원 전 의원 밀입북 및 DJ 1만달러 수수사건과 한나라당 정형근의원의 검찰출두 및 증인출석 여부를 놓고서도 여야가 양보의 여지를 보이지 않고 있는 형국이다.

 이런 저간의 사정을 감안할 때 3당3역 회의가 각종 현안들을 효과적으로 걸러내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한나라당이 가장 우려했던 선거법의 여당 단독처리 가능성이 일단 제거된 만큼 다소 유연한 자세로 협상에 임할 여지는 남아있다.

 따라서 좀 설익은 측면이 있더라도 김대통령과 이회창총재가 정치적 단안을 내릴 수 있는 수준의 의견접근이 3당3역 회의에서 이뤄진다면 여야 총재회담은 가시권에 들어올 것으로 점쳐진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