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창열 경기지사가 올들어 10월말까지 사용한 판공비(4억3천6백56만8천원)의 대부분은 식사비와 성금 등으로 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식사비로 분류할 수 있는 항목은 ▲도정시책 협조 ▲각계각층과의 대화 ▲주한외국 상공인 등과의 간담 ▲방문객 접대 ▲규제개혁을 위한 중앙부처 관계자들과의 면담 등이며 사용된 액수는 모두 2억2천9백여만원에 이른다.

 매달 식사비로 지사 봉급(3백67만원선)의 6배가 넘는 2천2백여만원이 쓰여진 셈이다.

 한강수계법 제정, 북부지청 설치 등 지역 현안의 원만한 해결과 도정시책협조 등을 위해 또는 외자유치를 위한 주한외국 상공인과의 간담회와 세일즈외교 등에서 식사를 대접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이를 항목별로 보면 규제개혁을 위해 중앙부처 관계자들과 모두 51차례 만나 2천5백여만원을 지출했는데 한끼 식사때 평균 49만5천원을 지출했다.

 중앙부처 관계자들과의 식사는 보통 3~4명이 함께 자리하는 점을 감안할때 1인당 10만원이 넘는 비싼 밥을 든 경우가 많았던 것으로 볼 수 있다.

 67차례에 걸친 주한 외국 상공인 등과의 간담에서도 3천4백여만원이 식비로 사용돼 한차례에 50만원 이상씩을 지출했다.

 임지사는 식사비 외에 전체 판공비 사용액의 34%에 해당하는 1억4천9백여만원을 각종 성금과 격려금 등으로 사용했다.

 이에대해 시민단체와 도민들은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일단은 긍정적인 반응이다. 복지시설 등에 낸 성금 등이 사실은 도민이 낸 세금에서 나간 것이다.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이번에 공개된 전체 판공비 규모의 신뢰성에 대해서 의문을 품고 있다.

 실·국별로 편성된 시책업무추진비는 지사와 실·국장의 구분없이 10억3천만원으로 뭉뚱그려져 있지만 도는 뚜렷한 근거없이 이중 4억1천만원만을 지사가 사용할 수 있는 예산으로 공개했다.

 관련 영수증은 단 한건도 공개하지 않아 신뢰성을 크게 떨어뜨렸다.

 경제정의실천연합 경기협의회 박완기 사무국장은 『항목별 사용내역과 그에 따른 영수증이 함께 제시되지 않은 판공비 공개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임호섭기자〉

hslim@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