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3일부터 3당 3역회의를 갖고 선거구제에 대한 협상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국민회의와 한나라당이 소선거구제에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는 선에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절충안은 국민회의가 일단 중선거구제 주장을 철회하는 대신 한나라당은 현행 소선거구제를 유지하되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로 함으로써 사실상 의견접근을 마친 상태다.

 이에 자민련 박태준 총재는 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중선거구제를 주장해 온 자민련의 입장을 역사의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고 말해 사실상 중선거구제를 포기했음을 시사했다.

 한편 비례대표제와 관련 국민회의가 권역별로 1인 2표제 실시를 주장하고 있는데 대해 한나라당은 1인2투표제의 비례대표제를 권역별로 할 경우 국민회의와 자민련간 연합공천 전략으로 취약지에서 야당이 절대 불리하다는 판단에 따라 전국단위로 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집하고 있다.

 다만 한나라당은 1인2표제가 아닌 1인1표 방식으로 비례대표제를 도입할 경우에는 여권이 추진하고 있는 권역별 정당명부제도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이어서 협상결과가 주목된다. 〈조태현기자〉

choth@inchonnews.co.kr 여권의 한 핵심관계자는 이같은 절충안에 대해 『「중선거구제+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와 「소선거구제+전국구」로 여야의 입장이 엇갈린 상태에서 그동안 물밑접촉을 통해 일단 「소선거구제+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로 의견 접근을 보았다』며 『이번 협상에선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 채택에 따른 1인2표제의 도입여부 및 지역구와 비례대표제의 의석비율 등에 대한 본격적인 절충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여야는 현재 지역구 및 비례대표 의석비율에 대해 국민회의는 지역구 180석에 비례대표 90석을 주장하고 있으며 한나라당측은 비례대표 의석을 현행 전국구 46석에서 55석까지 늘릴 수 있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럴 경우 비례대표 의석은 양쪽의 중간인 70석 수준에서 절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지역구 의석은 인구변동 등을 감안한 선거구 조정으로 210~220석에서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