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외자에 대한 정부의 신용회복 지원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2일 금융위원회와 자산관리공사(캠코)에 따르면 캠코는 이달 안에 1단계로 약 2천억 원의 신용회복기금을 조성해 금융소외자의 빚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다.

   우선 작년 말 기준으로 금융회사나 대부업체에서 빌린 1천만 원 이하를 3개월 이상 연체하고 있는 약 46만 명이 지원을 받게 된다.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대출 금액에 관계없이 지원 대상이 된다.

   이중 금융회사 연체자 5만~6만 명, 대부업체 연체자 20만 명 등 25만~26만 명은 원칙적으로 연체 이자만 감면받고 원금은 채무상환 능력에 따라 최장 8년 이내에서 나눠 갚을 수 있게 된다.

   나머지 20만~21만 명은 연 30% 이상의 고금리 대출(1천만 원 이하)을 이용하고 있는 신용등급 7~10등급의 정상 상환자로, 신용회복기금의 보증을 받아 저금리 대출로 갈아탈 수 있게 된다.

   캠코는 이를 위해 금융회사와 대부업체로부터 3개월 이상 연체 채권을 사들여 10월부터 금융소외자 지원에 나설 계획이지만 대부업체들이 얼마나 참여할지가 관건이다.

   캠코는 금융회사와 대부업체의 연체 채권을 10% 이내의 가격으로 매입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으나 대부업체들은 그 이상의 가격을 요구하고 있다.

   금융위와 캠코는 내년 중에 2단계로 신용회복기금을 5천억원 가량 더 조성해 3천만 원 이하의 대출금을 3개월 이상이 못 갚고 있거나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저신용자 등 약 26만 명으로 지원 대상을 넓힐 계획이다.

   신용회복위원회와 캠코는 휴면예금관리재단과 법원, 노동부, 보건복지부, 중소기업청 등과 연계해 금융소외자에게 채무 재조정과 취업.창업 지원, 복지 지원 등 종합 자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해 내년부터 가동할 예정이다.

   이날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신용회복기금 출범식에는 이명박 대통령과 김영선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장, 전광우 금융위원장, 김종창 금융감독원장, 유지창 은행연합회장, 장석춘 한국노총 위원장, 양석승 한국대부소비자금융협회장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금융소외자들이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재기의 발판을 마련하도록 효과적으로 지원해야한다"며 금융회사 등 관계기관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당부했다.

   이철휘 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은 "2005년과 2006년 배드뱅크인 한마음금융, 희망모아를 각각 운영하면서 금융채무불이행자의 신용회복 지원에 역할을 해왔다"며 "이번 신용회복기금도 내실 있게 운영해 효과적인 자활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