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직동팀 내사결과보고서 유출사건을 수사중인 대검 중수부(검사장·신광옥)는 1일 서울 사직동 경찰청 조사과 사무실 등 3곳에 대해 법원의 영장을 발부받아 압수수색을 실시, 컴퓨터 본체 4대와 상자 3개 분량의 서류철, 메모 등을 압수해 밤새 분류작업을 벌이고 지워진 컴퓨터 파일을 일부 복원했다.

 압수수색 장소는 조사과 사무실외에 최광식 조사과장(총경)의 수원시 권선구 구운동 집, 조사과 정주순 반장(경감)의 서울 성북구 길음동 집이다.

 사직동팀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은 지난해 2월 DJ 비자금수사 당시 영장없이 내사자료를 임의제출받는 형식으로 이뤄진 후 이번이 두번째다.

 검찰은 정 반장 등 사직동팀 직원 4명을 참고인자격으로 소환, 조사했다.

 검찰 관계자는 『최초보고서 추정 문건 등의 작성 및 수정, 유출과정에 관련된 여러 증거를 수집하기 위한 절차』라며 『아직 결정적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또 김태정 전 총장과 신동아 사건 수사실무진이 수사과정에서 외압과 상부압력이 있었다고 주장함에 따라 이번 주말께 김 전 총장을 소환, 외압여부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이다.〈연합〉

 김 전 총장은 지난달 30일 변호인 임운희 변호사를 통해 『당시 정치권 등에서 수사를 중단하라거나 최순영회장을 불구속 수사하고 선처해 달라는 요청이 있었으나 거절했으며 최회장을 사법처리해야 한다고 끝까지 고집했다』고 주장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