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박차… 진행률 83%
 
지난 2006년 출범한 민선 4기 인천지역 기초단체장들이 7월로 임기 4년의 절반을 돌았다. 구의회도 의장을 새로 뽑고 후반기 의정활동에 나섰다. 이들 단체장과 구의장들은 지난 2년의 성과를 뒤짚어 보면서 새로운 각오로 남은 2년을 맞고 있다, 인천지역 단체장들의 지난 2년 평가를 공약을 중심으로 점검해 보고, 신임 구의장에게 앞으로 의정활동 계획을 들어 본다.
 

▲ 박윤배 부평구청장


민선 4기 2년을 보낸 박윤배 부평구청장의 공약사업 완료율은 41.9%로 나타났다. 박 구청장이 내건 전체 공약사업은 모두 31건이다.

이 가운데 현재 미군기지 이전부지 생태공원화 확정 등 13건이 마무리 돼 41.9%의 완료율을 보였으며 굴포천 자연형 하천 조성 사업 등 나머지 17건은 평균 56.5% 진행되고 있어 전체 평균 72.9%의 진행률을 보이고 있다.

전체 공약 사항은 환경·도시 분야 8건, 경제 분야 8건, 복지 분야 5건, 문화 분야 5건, 교육 분야 5건 등으로 경제 분야 공약사업이 발 빠르게 진행돼 82.5%의 높은 진행률을 보이고 있고 복지 분야와 문화 분야 각각 76.0%, 교육 분야 66.0%, 환경·도시 분야는 63.8%가 진행됐다.

사업별로는 미군기지 이전부지 생태공원화 확정 추진, 자원봉사센터 활성화, 부평4공단 21세기형 첨단 테크노벨리 조성, 부평풍물대축제의 문화관광 상품화, 평생학습도시 학습인프라 확대 구축 등 각 분야별로 모두 13건이 마무리 됐다.

나머지 굴포천 자연형 하천 조성 사업, 노인복지회관 확충, 재래시장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회복, 문화기반시설 조성, 원어민 교사 및 영어전용구역 지원 등 17건은 적게는 40%에서 많게는 90%에 이르기까지 진행돼 평균 56.5%를 보이고 있다.

반면 환경·도시 분야 공약사업인 '녹지벨트 및 생태 통로 조성'은 한국철도공사와의 협의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현재까지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

같은 환경·도시 분야 공약사업인 '부평구청 역세권 개발'도 대상 지역의 용도변경이 인천시의 도시기본계획에 반영되지 않고 있어 진행률 10%의 부진을 보이고 있다.

박 구청장은 "완료된 사업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관리해 효과를 높이고, 추진 중이거나 부진한 사업에 대해서는 수시로 점검해 이행에 차질이 없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김도연기자 (블로그)do94


▲ 이언기 부평구의장


"앞으로 2년여 동안 여러 의원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구민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보여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인천시 부평구의회 제5대 후반기 의회를 이끌어 가게 될 이언기(65) 신임 의장의 각오는 '의견 수렴'과 '화합'이란 두 글자에 집중돼 있다.

신임 이 의장은 "의회 운영에 대한 개인적인 소신은 다양한 의견 수렴이다"라며 "앞으로는 명확한 의정과 화합적인 의회상을 함께 보여 나아 가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의원들과의 편안한 관계 개선을 강조했다.

전체 19표 가운데 16표라는 압도적인 지지를 얻고 당선된 만큼 지지 의원들에 대한 고마움을 전하는 일은 당적을 떠나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일 줄 알아야 한다는 판단이다.

이 의장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그동안 대외적으로 분란의 모습으로 비쳤던 구의회를 새롭게 화합하는 모습으로 바꿀 수 있기를 기대했다.

이 의장은 "투표 결과를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생각보다 많은 의원들이 지지를 보내줬으니 그에 보답하기 위해서라도 최선을 다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모든 의원들 개개인을 남이 아닌 한 가족처럼 생각하며 수시로 만나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이 의장은 의회도 조직사회라는 점을 강조하며 조직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과의 유기적인 관계 형성이 가장 필요한 점을 인식하고 있다.

이언기 의장은 "이번 후반기 의장 선거에서 생각 이상의 지지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모두가 함께 가자는 뜻에서 나에게 표를 던진 것으로 생각한다"며 "남은 2년 동안 부평구의회가 주민의 대의기관 역할을 충실히 해 다른 구의회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헌신과 봉사 정신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도연기자 (블로그)do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