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부)재료:칼라믹스 찰흙, 5종도구(삼각도, 주걱, 흙자르기칼, 송곳, 빗살무늬 칼), 액자, 국수기계(혹은 넓게 밀 수 있는 기구), 아크릴 포도잎(틀, 몰드)

 색상배합:주황(빨강 6+노랑 4), 진주황(빨강 2+노랑 7), 연주황(① 빨강 2+노랑 8), (② 빨강 1+노랑 9), 밤색(노랑 5+빨강 4+검정 1), 보라(빨강 1+파랑 1+흰색 8), 연보라(빨강 0.5+파랑 0.5+희색 9)

 만드는 법

 ① 포도:크고 작은 새알심정도크기를 여러개 겹쳐 포인트 부분에 형태를 만들어 붙인다. 넝쿨은 가늘고 길게 손바닥으로 밀어 송곳에 용수철 모양으로 감아서 조금씩 늘려가며 여러개를 자연스럽게 붙인다.

 ② 천사:연보라색 바지를 입힌다. 다리위는 넓고 밑은 가늘게 두개를 만들어 양다리를 겹쳐 눌러주면 엉덩이 부분이 넓게 된다.(걷는 자세)

 ③ 몸:진보라색 윗옷을 입힌다. 작은 물방울 무늬로 만들어 붙인다. 같은 색상으로 팔을 두개 만들어 걸어가는 표현으로 붙이고 ② 의 연보라색으로 바지 멜빵을 만든다.

 ④ 얼굴:새알심크기로 둥글게 붙이고 머리는 갈색과 밤색에 흰색을 약간 섞어 양옆으로 늘어지게 만든다음 꼬아서 딴 머리로 끝에 리본 모양 마감.

 ⑤ 모자:갈색을 둥글게 만들어 엄지손가락을 넣어 굴리면서 펴지듯이 원을 만들어 위에는 삼각도로 대각으로 칼집을 내어 밀짚모자를 만든다.

 ⑥ 망태기:모자와 같은 색으로, 가늘게 손바닥으로 길게 밀어 놓은다음 5㎝ 길이로 여러개 자른다. 망태기를 엮어 만든다.

 ⑦ 망태기 속의 고양이:얼굴은 흰색 새알심크기로, 검은색을 밀어 「V」자 모양으로 얼굴에 붙인다. 눈동자와 수염은 끝이 겹치게 붙인다. 바구니 속에 몸체를 넣은 다음 앞 다리는 밖으로 나오게 붙여준다. ① 바탕(하늘 부분)은 믹스한 재료를 순서대로 나열한다.(양은 기본재료 두개짜리 1개의 양. 즉 주황, 진주황, ① 번 연주황, ② 번 연주황 순이다) 각각 둥근형태로 8㎝길이로 만든다. 서로 밀착시킨다. 국수기계(평판용기계 및 수동)를 이용하여 2.5㎝ 두께로 밀어 색상의 조화가 이뤄지게 반복한다.

 ※표면에서 예쁘게 조화된 부분을 골라 3등분정도 자른다. 3등분을 다시 겹쳐 반복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믹스되어 완벽한 조화를 이룬다.

 ② 바탕(밤색, 땅부분)은 ① 번과 같은 방법으로 하여 붙이는 부분을 엄지손가락으로 서로 떨어지지 않게 자연스럽게 위로 올리듯이 밀착시킨다.

 ③ 포도나무줄기:밤색에 검정을 조금넣어 색상이 조금 진하게 만든다.(굵은 줄기:손바닥으로 길이 10㎝, 가는 줄기:손바닥으로 길이 10㎝) 두개를 같이 잡고 서로 꼬듯이 감아준다. 곡선을 살려 붙여준다.

 ④ 포도잎:위에서 쓰다남은 색상을 이용하여 만든다. 크고 작게 만들어 아크릴 포도잎 몰드에 찍어 만들어 서로 겹치듯이 조화를 주어 붙인다. 천사나들이(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