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자유치에 의한 인천 남항개발사업이 좌초위기를 맞고있다는 보도다. 투자의사를 밝힌 싱가포르항만공사(PSA)가 남항 진입항로에 대한 준설을 요구조건으로 내세우고있어 1천억원에 이르는 막대한 준설비용 때문에 당국이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 한다. 항로준설문제가 쉽지않을 경우 기대했던 외자유치자체 마저 불투명하다니 신중히 검토해 볼 문제다.

 인천 남항의 민자개발계획은 지난 96년 5월 삼성물산이 인천해양청에 투자의향서를 제출, 지난해 사업자로 선정돼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삼성물산은 오는 2001년까지 외자를 유치해 4만t급선박이 접안할 수 있는 3개선석의 부두를 건설, 컨테이너부두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에따라 싱가포르항만공사측의 1억5천만달러 투자약속까지 받아놓은 상태다. 그러나 4만t급 컨테이너선의 24시간 접안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항로를 14m깊이로 준설해줄것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어 외자유치가 난항을 겪고 있다한다.

 인천항의 체선·체화는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다. 인천항은 최근 경기회복에 따라 원자재수입물량이 증가하면서 체선으로 인한 물류비가중 등 고질적인 항만적체현상을 또다시 드러내고 있다. 올 상반기중 항만시설부족으로 인한 체선율이 18.1%, 평균체선일은 1.5일을 기록했다. 체선에 따른 간접비가 1천59억원이나 발생,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에도 체선율이 16.7%를 기록, 부산·울산항의 3배에 달해 체선현상을 해소키위한 부두시설확충은 시급한 현안이 되고 있다.

 인천항의 체선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남항과 북항건설계획을 조속히 추진해야한다. 90년대 들어 제기된 북항개발도 이런저런 사유로 수년째 표류하고 있다. 민자유치가 불투명하면 정부주도로 개발을 서둘러야 한다. 특히 인천 남항은 배후지 15만5천여평에 컨테이너처리시설과 물류단지, 항만화물운송기지가 들어설 예정이고 자유무역지대로 설정한다는 계획이다. 따라서 이같은 부두기능의 특화를 위해서도 부두건설은 시급한 현안이다.

 특히 컨테이너부두로 활용키 위해서는 대형선박의 접안이 가능할 수 있게 항로준설은 선행돼야할 과제다. 민자유치사업은 투명성확보가 성공의 열쇠인 만큼 항로준설문제를 긍정적으로 검토해 볼 것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