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지연역학교실/예지연원장
원(元)은 으뜸 元으로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가 문을 열고 안에서 밖으로 나오는 봄의 뜻이 들어 있다. 즉 위의 二는 상천(上天)과 하지(下地), 좌우로 나뉜 아래의 人은 음양(좌양우음)의 씨앗으로 땅속에서 뿌리가 움직여 밖으로 나오려는 모습이다.

이것은 만물이 소생하고 한 해의 봄을 시작하는 이치와 같다.

형(亨)은 형통할 형으로 만물이 무성하게 자라는 여름을 뜻한다.

위의 ㅗ(머리 두)는 줄기를 땅위로 뻗는 상이며 중간의 ㅁ(입 구)는 호흡하고 먹고 배설하는 모든 생명활동이 입의 작용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을 뜻하고, 아래의 了(마칠 료)는 잘 자라서 생장활동을 마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了대신에 子를 넣으면 亨(제사 올릴 향)이 된다. 子에는 결실된 종자의 뜻이 있으므로 햇곡식으로써 하늘과 조상에 추수감사의 제사를 지내는 것이다.

이(利)는 이로울 利로 오곡백과가 무르익어 추수하는 가을의 뜻이 들어있다.

왼편의 禾(벼 화)는 초목의 열매가 익어 고개 숙인 모습으로 농경사회를 대표하며 가장 중요하기도 한 벼를 뜻하고, 오른편의 (선칼 도)는 낫으로 벼를 베어 거두는 뜻이다.

정(貞)은 곧을 貞으로 만물이 땅 속에 숨는 추운 겨울의 뜻이 들어 있다. 위의 卜(점 복)은 음기가 극성한 가운데 양기가 조그맣게 달라붙는 것이고, 아래의 貝(조개 패)는 종자인 음양의 씨눈을 가리키므로 엄동설한에 땅 밑에 움츠려 씨눈을 감직함을 뜻한다.

겨울의 혹한 속에 씨눈이 나오면 얼어 죽게 마련이고, 뱃속에 아기를 품고는 열 달이 차야만 출산하게 된다. 여성의 정절과 정조를 강조하는 것도 견고하게 자신을 지켜야 한다는 뜻에서 온 것이다. 그러므로 元은 따스한 봄, 亨은 더운 여름, 利는 서늘한 가을, 貞은 추운 겨울로써 춘하추동과 생장수장에 해당한다.

다음 : 상(相)으로 알 수 있다. 032-867-0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