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 스피돔 경륜장
광명시의 명물로 부각되고 있는 스피돔 경륜장이 점차 수익금을 사회에 환원하고 있는가 하면 광명시의 연간 200여억원의 세수가 증대돼 시정 운영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또 광명시민의 유휴노동력을 흡수해 연간 150명이 일자리를 찾았는가 하면 사회복지시설에도 6억1000만원을 환원해 많은 어려운 사람들이 혜택을 받기도 했다.

3만명을 수용할수 있는 맘모스형의 화려한 유리외관을 갖춘 스피돔. 스피돔에 들어서면 웅장함이 마치 로마시대의 원형경기장 콜로세움을 연상시킨다
지난 2006년 2월17일 스피돔 경륜장이 개장될 때는 시민단체를 비롯해 각계에서 도박성 유해 장소로 분류해 많은 반대와 시위 등으로 각종 민원이 야기 됐다.

그러나 2년간의 세월이 흐르면서 광명지역민은 물론 대다수의 시민들이 스피돔 경륜장을 보유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갖게 돼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다.

사행성보다는 별다른 취미생활이 없던 시민들이 점차 많이 찾고 있어 하루의 운수를 스포츠로 즐기며 경기가 있는 금, 토, 일요일을 학수고대하며 기다리는 스포츠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경륜장은 경륜스포츠만 하는 곳이 아니라 주부들이나 남녀노소가 즐기며 각종 취미적인 문화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야외와 실내에 완벽한 부대시설을 갖추고 언제나 즐길 수 있도록 개방하고 있다.

경륜장 주변에는 자연생태공원이 자리 잡고 있어 봄부터 가을까지 많은 학생들이 찾아 생태학습장으로도 활용하고 있으며 3곳의 야외공연장에는 각종 공연을 무료로 즐기는 장소로 급부상하고 있다.

또 요즘 각광을 받고 있는 ex-게임장을 비롯해 농구장 2개소, 자전거 광장, 인라인스케이트장 등이 완벽한 현대시설로 갖추고 있어 4계절 남녀노소가 즐겨 찾는 곳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또 스피돔 실내는 각종 이벤트 홀이 있어 연예인들이 경륜장을 찾는 고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는가 하면 스피돔 갤러리는 전시공간으로 많은 애호가들이 연일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이 밖에도 스피돔 라운지에선 공연이 펼쳐지고 있는가 하면 가족실을 위한 어린이방, 놀이방, 유아방이 있고 2곳의 건강 체험실(3층, 4층)이 있어 자신의 건강상태를 체크 할 수 있다.

특히 자전거 전시관에는 자전거의 역사와 발전상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전시해 놓아 학생들의 학습 자료와 일반인들이 쉽게 자전거를 이해 할 수 있도록 했다.

스피돔에 들어서면 웅장함이 마치 로마시대의 원형경기장 콜로세움을 연상 시킨다.

스피돔은 마치 UFO가 낮게 떠 있는 형상의 모습이며 외관은 사이클 선수의 헬멧을 이미지로 형상화한 것이고 외관의 은색은 자전거 바퀴를 형상화했다.

스피돔은 20만㎡의 넓은 부지에 건축연면적 7만5천㎡에 이르는 대형 종합레저시설로 3만 명을 수용 할 수 있는 맘모스형의 화려한 유리 외관의 돔경륜장과 함께 자전거의 메카답게 자전거도로와 자전거대여소를 갖추고 있다.

광명돔의 전면에는 넓은 중앙광장과 시원한 분수대가 펼쳐진다. 중앙광장은 광명돔의 쾌적함과 안락함을 상징하는 공간으로 만남의 장소로도 애용되고 있으며 분수대는 경륜팬과 광명시민들의 새로운 볼거리로 자리 잡았다.
분수대 주변으로는 약 50석의 좌석을 갖춘 소규모 야외무대가 마련돼 문화공간으로서의 광명돔의 정취를 더욱 살려주고 있다.

스피돔을 둘러싼 12만 그루의 수목 사이로는 약 2.5km에 이르는 자전거도로가 펼쳐진다.

경륜운영본부는 향후 스피돔 라운지를 광명지역의 문화예술인들에게 개방해 광명의 새로운 문화아이콘으로 자리매김 할 계획이다.

특히 국내 최고의 건축기술이 결합된 스피돔은 건축학계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건축양식은 철골, 철근 콘크리트, 프리캐스트의 복합구조로 되어있는 건물로 특히 지붕철골은 국내 최대 길이로 184m, 최소 134m로 되어있으며 높이도 49.5m의 파이프 트러스로써 최신 공법인 트러스 리프팅업 공법을 적용했다.

국내 기술진에 의해 설계와 시공된 최대의 돔구조물로 건설학회, 건설관련학과, 연구소 등에서의 견학이 이어지고 있다.

광명 스피돔은 돔 구조물의 최대 약점이라 할 수 있는 에너지 과다 사용을 예방하기 위해 돔경기장 외관 전체를 유리로 설계함은 물론 지붕에도 자연채광이 경기장 내로 유입돼 자연광을 최대한 활용할 뿐만 아니라 유지관리비용을 대폭 절감했다.

이 때문에 최첨단의 스피돔은 레저시설은 물론 광명지역 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레저 매니아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스피돔은 단순히 경륜을 즐기는 사람들만이 찾는 곳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온 가족과 연인이 모두 즐길 수 있는 종합레저공간이라는 이미지를 심어 주고 있다.

이 때문에 스피돔을 찾는 고객의 유형도 다양해 졌으며 가족단위와 연인 등이 점차 증가해 요즘엔 금, 토, 일 3일 동안 1만여 명으로 지난해에 비해 30%가 증가했다.

이에 따라 경륜운영본부는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레저 휴식공간으로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명실상부한 종합레저 스포츠는 물론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지속적인 개발을 한다는 방침이다.

경륜운영본부 유원희 사장은 "지속적으로 건전한 공익사업을 펼쳐 지역민은 물론 사회에 환원해 많은 사람들이 고르게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 며 "경륜장 인근이 타 지역에 비해 낙후 되는 일이 없도록 경륜장 주변을 새롭게 단장 주민의 휴식공간으로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광명=박교일기자 (블로그)park86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