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 쓰레기문제해결을 위한 시민연대회의는 오는 2000년 7월 준공 예정인 군포소각장에 대한 부실시공 방지를 위한 안전도검사를 요구하며 4억원의 소요예산을 내년도 예산에 반영해 줄 것을 시에 공식 요청했다.

 6일 연대회의는 현재 소각장건설공사가 80%정도 진행된 상황에서 완벽한 공사와 유해물질이 기준치 이하로 배출돼야 소각장에 대한 시민들의 불신을 해소하고 민과 관이 화합할 수 있는 전제조건이 된다고 지적하고 사전 안전도검사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연대회의는 또 국내 소각장에 대한 안전에 의문점이 제기되고 있는 시점에서 광주 상무소각장의 경우 9억원의 예산으로 독일 공인검정기관의 안전도검사가 진행되고 있고 최근 독일소각장 견학에서도 3개 소각장 모두가 이 기관으로부터 안전도 검사를 받은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연대회의는 현재 군포소각장의 경우 국내기술진에 의해 공사와 감리가 이뤄지고 있어 설계상의 하자 등 부실공사가 우려된다는 여론이 잇따라 정식가동에 따른 사전예방차원에서 안전도검사에 필요한 4억원을 내년 본예산에 반영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시는 폐기물관리법 시행규칙에 소각시설검사기관이 환경관리공단과 한국기계연구원, 산업기술시험원 등으로 규정돼 있어 이들 기관을 통해 완벽한 안전검사를 추진할 계획이며 환경부의 승인을 얻어야 가능한데다 예산낭비소지를 없애기 위해 충분히 검토돼야 할 사항이라는 입장이다.

〈군포=전남식기자〉

nschon@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