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칼라믹스 찰흙, 5종 도구, 밀대, 물휴지, 유리판, 액자, 두꺼운 종이

 색상배합:연두(파랑 0.5+노랑 9.5), 진연두(파랑 2+노랑 8), 노랑(기본색), 주황(빨강 3+노랑 7), 밤색(노랑 5+빨강 4+검정 1), 살색(빨강 0.1+흰색 9.9)

 만드는 법:①두꺼운 종이를 액자 크기에 맞게 자른다. ② 줄기(밤색)중 가운데 부분부터 만드는데 밑은 굵고 위는 가늘게 한 뒤 크고 작은 줄기를 붙여 나무형태를 만든다. 유리판위에 놓고 작업하면 좋다. ③잎은 연두 주황 각각 같은 양의 흙으로 물방울 모양을 만든 뒤 엄지와 검지로 살짝 눌러 잎모양을 낸다. 삼각도로 잎의 줄기를 새긴다. ④감은 새알심 정도 크기로 둥글게 만들어 눌러 붙인다. ⑤소년의 다리는 진연두색 같은 양으로 두개를 방망이 모양으로 만들어 움직이는 옆모습으로 붙인다. ⑥몸통은 물방울모양 찰흙을 아래쪽이 넓도록 펴서 만든 뒤 붙이고, 발은 발모양이 나도록 만든 것을 주걱으로 구멍을 내 제 위치에 붙이고, 연두색으로 2㎝ 정도 두께로 밀어 발을 감싸 신발을 만든다. ⑦옷은 얇게 민 연두 노랑 진연두 찰흙을 그 순서대로 몸 전체를 감싸준다. 팔도 몸체와 동일한 색으로 만들어 옆에 붙인다. ⑧손은 콩알만한 크기 두개를 엄지, 검지로 눌러 붙인 후 삼각도로 모양을 내준다. ⑨얼굴은 새알심 정도 크기로 둥글게, 머리는 검정색을 2㎝ 두께로 밀어 머리부분에 감싸면서 앞머리가 약간 나오게 붙인다. 가위로 가위집을 내 송곳으로 자른 부분을 올려주면 된다. ⑩눈썹 눈동자는 검정색으로, 귀 코는 살색으로, 입(웃는 표정)은 빨강색으로 적당한 크기로 붙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