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 창단은 소아마비 동생 대한 애정"
시 장애인체육회 사무기구 납품이 계기
우호석 장애인농구협회 초대회장
 
"소아마비 동생이 52년째 장애를 이겨내고 있습니다. 장애인농구협회를 창단하는 것은 동생에 대한 애정이기도 합니다."

22일 오후 6시30분 송도 코리아웨딩타운에서 인천시 장애인농구협회가 창단식을 갖는다.

우여곡절 끝에 인천시 장애인농구협회가 창단되기까지 물심양면 애 써 온 주인공 우호석(57) 초대 회장은 장애인 남동생(52)을 둔 형이다.

우 회장은 인천에서 태아나 줄곧 인천에서 살아 온 인천 토박이다. 남동구에서 사무가구·기기를 제조하는 작은 중소기업 대표를 맡고 있다.

기업을 운영하는 우 회장이 인천시 장애인농구협회장을 맡게 된 계기는 다소 '우연'이다. 지난 5월 출범한 인천시 장애인체육회에 사무가구를 납품하면서 자연스럽게 정의성 시 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과 안면을 트게 됐다.

정 사무처장으로부터 장애인 농구협회를 맡아달라는 간곡한 청이 있었던데다 소아마비 장애를 겪고 있는 친동생을 수십년 간 지켜보면서 '언젠간 장애인을 위해 뭔가 의미있는 일을 해야 겠다'는 평소의 다짐을 실천에 옮길 때라는 생각이 들었다.

"가진 돈이 많아 선뜻 회장직을 수락한 게 결코 아닙니다. 돈이나 명예보다는 관심과 진심만으로도 협회를 이끌어 갈 수 있을 것이라는 주변의 격려를 믿기 때문이죠."

우 회장은 지인 60여 명과 함께 협회를 적극 지원할 생각이다. 십시일반 모인 정성이 장애인농구협회의 든든한 응원군이 된 셈이다.

그는 선수들과 함께 호흡하는 협회를 만들겠다는 각오로 가득 차 있다.

"우리는 누구나 죽기 전에 장애를 경험한다는 한 협회 임원의 말이 가슴에 남습니다. 편견없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하는 농구협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우 회장의 한마디 한마디엔 순수하고 일관된 마음으로 인천의 장애인농구를 키워 내겠다는 의욕과 자신감이 묻어난다.

/김지환기자 blog.itimes.co.kr/art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