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 쓰레기 발생을 줄이고 쓰레기를 이용해 사료를 만들거나 태워서 없애는 시설이 대폭 확충된다.

 인천시는 음식물 분리수거를 통해 매립지의 악취를 막고 재활용과 쓰레기 자원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전용수거기를 보급하고 처리시설을 확충하는 등 음식물처리대책을 마련해 9일 발표했다.

 시의 이같은 방침은 수도권매립지 주민대책위원회가 내년 3월까지 음식물쓰레기 반입금지를 요구하는 데다 2005년부터 매립지에 직접매립이 금지되기 때문이다.

 시는 우선 음식물처리의 첫 단계인 분리수거를 정착시키기 위해 올 139세대에 불과한 공동주택 분리수거를 내년에는 32만4천세대로 대폭 늘리기로 했다.

 음식물쓰레기는 재활용이 가능한 쓰레기만 전용기로 분리 배출하고, 처리수수료는 배출량에 따라 공동주택단지별로 공동부과한다는 방침이다.

 또 구·군별로 하루 60t을 처리할 수 있는 2개소의 소규모처리시설을 확보하고, 축산농가에 처리시설 설치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올해부터 2002년까지 서부권 광역자원화시설 등 8개 시설에서 하루 365t을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다음 단계로 2003년부터 2004년까지 하수병합처리시설 등 2개소에 하루 270t의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을 확충할 예정이다.

 41억원을 들여 2001년 목표로 건설중인 서구 경서동 광역자원화시설은 소각로 폐열을 이용해 사료화하는 것으로, 에너지와 운영비가 절감되고 악취처리시설과 폐수처리장을 확보해 환경친화적인 시설로 평가받고 있다.

〈김규원기자〉

kyuwon@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