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구 보건소 신청사 바닥석재 '납품 비리'
도 소매상 3단계 거쳐 확인 불가
시, 감리업체에  책임  전가  급급
수원시 권선구청과 보건소 신청사에 국산으로 둔갑한 중국산 석재가 사용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시공업체가 납품받았다고 주장한 원석 공급업체조차 시공된 석재가 자신들이 납품한 것이 아니라고 확인했다.

<인천일보 9월12일자 1면>
특히 석자재 공급 과정에서 최초 원산지로부터 3단계에 걸친 도·소매상을 거친 것으로 드러나 어디에서 국산 석재가 중국산으로 뒤바뀌었는지 수원시와 시공사는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

12일 권선보건소 시공사 K종합건설 등에 따르면 K건설은 석공사 부문을 D석재에 발주했다. D석재는 S석재에 포천석 자재공급을 의뢰했고, S석재는 다시 G석재에, G석재는 포천석 원석 생산자인 I석재로부터 원석을 납품받았다.

S석재 대표 배모씨는 "G석재가 석재 납품시 제출한 원산지증명원을 확인하고 이를 가공해 502㎡를 현장에 납품했다"며 "우리가 납품한 석재는 분명 100% 국내산(포천석)"이라고 원산지증명원과 자재공급확인서(포천석)를 보내왔다.

그러나 취재진과 함께 권선보건소를 방문한 원석생산자 I석재 관계자는 "G석재의 원산지증명원은 우리가 발급한 게 맞지만 원석이 G석재에서 S석재로 또다시 S석재에서 D석재로 전달되면서 어떻게 바뀌었는지는 알 수 없다"며 "보건소에 시공된 석재는 우리가 납품한 국내산 포천석이 아닌 중국산 화강석이 틀림없다"고 거듭 확인했다.

결국 석재 납품 과정에서 국산 석재가 값싼 중국산으로 바뀌어 버린 것이다.

석공사를 맡은 D석재가 직접 원산지로부터 납품받았다면 확인하기가 쉽지만 불필요하게 여러 도·소매상을 거치면서 공사 단가 상승은 물론, 책임 소재를 가리기도 어렵게 됐다.

그럼에도 공사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수원시 건설사업소와 감리자, 시공·납품업체 모두 시원한 대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수원시 건설사업소 최군식 소장은 "책임감리를 줬기 때문에 일차적 책임은 감리회사에 있다"며 책임 회피에 급급했다.

게다가 감리를 담당했던 K건축사사무소의 J소장도 "국내산과 중국산 석재의 차이는 전문가가 아닌 이상 육안으로 확인할 방법이 없어 원석 생산자가 발급한 원산지증명원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며 "원산지증명원이 확인되면 바로 시공지시를 내리고 있다"고 밝혔다.

석공사를 맡은 D석재와 자재를 납품한 S, G석재 관계자들도 "확인해 보고 연락하겠다"는 말을 끝으로 연락이 두절된 상태다.
 
/최용철·유길용기자blog.itimes.co.kr/yong5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