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허 결정 받은 추진위 측구청 책임있는 해명 촉구
인천시 남구 도화1동 재개발에 따른 조합설립추진위 승인을 놓고 주민들 간 첨예한 대립(인천일보 9월11일자 17면)을 보이고 있는 것과 관련, 추진위 승인 불허결정을 받은 이모(70)씨측이 11일 오전 인천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영수 남구청장의 책임있는 해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2월10일 총회를 거쳐 승인 신청을 하려할 때 구청 요청으로 반대파와 합의를 꾀했으나 끝내 무산돼 3월12일 단독으로 승인 신청한 뒤 1개월20일만에 불허 판정된 점에 주목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추진위 승인을 받은 전모씨 측에서 접수한 서류를 24일간 보완기간까지 허락하며 배려를 한 것과 비교했을 때 동등한 행정지도였는지에 대해 의문이 간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씨측은 "추진위 승인을 받은 전씨가 이 청장과 같은 정당 당직자이고, 실무자가 이 청장과 고교 동창이라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며 승인허가 배경에 대해 강하게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남구는 이날 배포한 자료를 통해 "전씨측 추진위 구성에 구청장과의 사전 결탁 의혹은 근거없는 주장이며, 구청에 대한 반감에 따른 구체적 증거 없는 의혹 제기"라면서 "이씨측이 제출한 토지등소유자의 동의서는 제출할 당시의 동의내용이 이씨에 의해 임의로 갈아끼워진, 변조된 서류임이 확인돼 적법한 절차에 의해 불허가 처리됐다"고 밝혔다.
/김병화기자 (블로그)bh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