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칼라믹스 찰흙, 5종도구, 유리판, 두꺼운 종이, 액자, 물휴지, 칼, 본드

 색상배합:파랑 5+흰색 5(바지), 기본 파랑(조끼), 검정 1+노랑 6+파랑 3(팔), 빨강 0.5+흰색 9.5(얼굴), 노랑 5+빨강 4+검정 1(손잡이)

 만드는 법

 ①다리-찰흙을 똑같은 양으로 두개 나눠 유리판에 올려놓고 손바닥으로 밀어가며 방망이 모양을 만든다. 한쪽은 길게, 한쪽을 짧게 해 움직이는 형태로 만들어 종이 위에 올린다. (다리가 길다 생각되면 윗부분을 칼로 알맞게 자른다)

 ②몸체-색상에 관계없이 새알심만한 크기로 물방울 모양을 만들어 넓은 부분을 밑으로 해 붙인다.

 ③발-조금 긴 물방울 모양을 두개 만들어 가는 부분을 엄지 손가락으로 살짝 누르면서 위로 올려 발 형태를 만든다. 다리에 주걱의 뾰족한 부분을 이용해 구멍을 내고 발을 부착한다.

 ④삼각도로 바지 끝에 V자 모양 주름을 낸다. 발목부분 테두리는 바지와 같은 색상으로 3㎝ 넓이로 밀어 적당한 길이로 붙이고 검은색을 둥글고 길게 밀어 테두리 연결부분에 붙인다.

 ⑤신발은 검은색을 얇게 밀어 발을 감싸주고 바닥에 삼각도로 칼자국을 낸다.

〈다음주에 〈2〉 계속〉

〈2〉

 ①파란색을 1㎝ 두께로 밀어 몸체를 감싼다. 목 부분은 가위로 V자로 잘라낸다. 끝부분은 삼각도를 이용해 뒤로 밀어붙여준다. 몸체에서 3분의 2 정도 밑부분은 팔과 같은 색으로 조금 굵게 둥근 모양으로 밀어 부착한다(허리띠 역할).

 ②팔-같은 양으로 두개 나눠 방망이 모양을 만들어 가는 부분이 위로 가도록 해 움직이는 형태로 붙인다. 동정은 흰색으로 2㎝ 넓이로 밀어 V자 형태로 붙이고 얼굴을 올린다.

 ③얼굴-새알심정도 흙을 양 손바닥을 이용해 둥글게 만들어 얼굴 형태를 잡아놓고 검은색 흙을 밀어 머리를 감싸준다. 상모 가운데 꽂는 노란색 꽃은 5㎝ 넓이로 밀어 3분의 2정도 지점 끝을 모두 가위로 자른 후 둥글게 말아 송곳으로 꽃모양을 만들면 된다.

 ④손-같은 양의 흙으로 물방울무늬를 2개 만들어 주걱을 이용해 팔에 구멍을 내고 붙인다. 삼각도로 3곳에 칼자국을 내 손가락 모양을 만든다.

 ⑤소고-흰색을 적당한 크기로 둥글게 만든다. 빨강 파란색으로 각각 작은 물방울 무늬를 만들어 대칭이 되도록 흰색위에 올려놓고 살짝 눌러주면 가운데 태극무늬가 만들어진다. 손잡이는 조금 굵게 둥근 형태로 밀어 두개로 만들어놓고 왼손 손잡이는 길게 만들어놓은 위에 아주 작은 흙을 콩만한 크기로 붙여 채를 만든다. 오른 손잡이 위에 제작된 소고를 붙인다.

 ⑥옷고름-흰색을 3㎝ 넓이로 밀어 15㎝ 길이로 3분의 2 정도 리본모양으로 접어놓고 같은 넓이를 4㎝길이로 자른 다음 옷고름 중앙에 세로로 붙인다. 이것을 동정 중앙에 붙여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