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그룹 구조조정 관련 인천경제대책협의회(이하 인천경제대책협의회)는 7일 대우그룹 계열사의 원만한 구조조정을 위해서는 정부가 재계는 물론 대우그룹의 협력업체가 많은 인천시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인천경제대책협의회 관계자는 최근 정부의 잇딴 지원시책 발표에도 계열사와 협력사들의 경영난이 해소되지 않고 있는 것은 정부시책이 현장의 목소리를 정확하게 담아 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이같이 주장했다.

 인천의 경우 대우그룹 협력업체가 1천3백여개로 전체 제조업체의 25%를 차지하는 등 지역경제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것은 물론 이들 계열사의 기술 및 가격경쟁력이 세계시장에서도 비교우위가 있는 점을 감안해 구조조정 과정에서 생산활동이 위축되는 것은 막아야 한다는 것이 인천지역 경제계의 시각이다.

 인천경제대책협의회는 특히 중소협력업체의 붕괴는 곧바로 대우계열사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져 국가경제가 또다시 IMF 체제 초기의 상황에 처할 것은 뻔하다며 협력업체들이 자금난을 겪지 않도록 정부지원을 보다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대우그룹 워크아웃이 신속하고 투명하게 이뤄져야 하며 대우그룹계열사별로 진행되고 있는 합병, 매각 등 일련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근로자들의 권익을 보호하는 방안도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천경제대책협의회는 오는 10일 인천상의에서 인천시장, 국회의원, 지역상공인 등 협의회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건의서를 채택, 금감위, 재경부, 청와대 등에 제출할 예정이다.

〈김진국기자〉

j inkuk@inchonnews.c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