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행정차원 기술적 수정" 인민일보 "혈연관계 단절의도"
중국은 대만이 최근 국립 고궁(故宮)박물관 소장품에 대한 조례 내용을 일부 바꾼 수정안을 입법원(의회)에 제출한 것과 관련, 이를 '탈중국화' 책동이라고 강력히 비난하고 나섰다.
30일자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는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를 인용해 이 같이 전하고, 중국은 최근 일련의 독립 움직임을 보여온 대만 당국에 대한 뿌리 깊은 의혹에서 이처럼 격렬한 반응을 보인 것으로 논평했다.
대만 중앙(中央)통신은 17일 행정원 산하 연구발전평가위원회가 1986년에 공포된 고궁박물관 조직에 관한 조례 중 "중국고대문물의 수집, 연구" 부분의 '중국고대문물'을 '국내외문물'로 변경한 수정안 초안을 입법원에 제출했다고 보도했다. 대만 당국은 조례 수정 이유로 "대만의 본토화와 국제적인 시야 확대"를 들었다고 중앙통신은 전했다.
인민일보는 고궁박물관 소장품들이 중국에서 건너간 것인데도 대만이 소장품에 대한 중국과의 혈연관계를 단절시키려하고 있다고 지적한 뒤 "이런 '탈중국화' 조치는 박물관 유물은 물론 연구활동까지도 저해하는 정치적으로 대단히 위험한 책동"이라고 비난했다.
반면 고궁박물관측은 "박물관 소장품들이 쯔진청(紫禁城)에서 왔다는 역사적 사실을 숨기거나 부인한 적 없으며 단지 행정 차원의 기술적인 수정에 불과하다"고 해명했다.
중국은 대만이 2천100만달러를 들여 고궁박물관을 증축한 데 대해서도 대만 주체성을 강조하려는 저의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쉬보둥(徐博東) 베이징 연합대학 대만연구소 교수는 이와 관련 "대만 당국자들은 다음 단계로 중국 본토에 '외국'이라는 딱지를 달 것"이라며 대만 당국의 '탈중국화' 조치에 대한 경계심을 나타냈다.
대만 소재 중국문화대학의 샤오중하이 교수도 "행정원의 이번 조치는 우리 세대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다음 세대들이 중국에서 멀어지는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만 국민당의 장제스(蔣介石) 정권은 1949년 12월 공산당과의 내전에서 패해 대만으로 쫓겨가면서 난징(南京)과 베이징 등지에 있던 역대 중국 황제의 컬렉션 수십만점 등 국보급 보물들을 대거 이동시키는 데 주력했으며, 대만 정부는 이를 토대로 1965년 65만 4천점을 소장한 세계적인 고궁박물관을 열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