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행정누수 현상이 심각하다. 금싸라기 땅들을 수년째 방치해 놓는 것은 물론, 수십억원의 예산을 들여 공유재산을 확보해 놓고도 마땅한 활용도를 찾지 못해 우왕좌왕하고 있다. 특히 (구)시민회관이나 별장아파트, 인천여고 부지 등은 그동안 활용방안을 놓고 수년째 방침 번복만 되풀이 하는 등 재산관리가 허술하기 짝이 없다. 월미산 연내 개방도 뒤로 미뤄졌고, 문학산 예비군훈련장 설치문제도 주민 갈등만 깊어지고 있다. 인천일보는 시가 추진방향을 제대로 잡지못해 막대한 시민재산과 권리가 침해되는 사례들을 묶어 문제점을 집중 진단해 본다.
 인천시 남구 주안동에 있는 (구)시민회관 건물이 지난 97년 4월 사용중단 이후 수년간 방치돼 있다. 시는 그동안 이 건물 활용 문제를 놓고 복합문화센터-공용주차장-시민공원-매각 등을 잇따라 발표했다 취소하는 해프닝을 거듭하고 있다. 시 행정의 난맥상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지난 73년 12월 준공된 (구)시민회관 건물은 대지 1천3백40.3평에 건축면적 695.2평(연면적 2천2백96.2평),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 올 공시지가 기준으로 부지(1천3백40평) 1백40억8천7백만원, 건물(연면적 2천2백96평) 7억7천4백만원 등 총 1백48억6천2백만원에 이른다.
 이 건물은 지은지 20년을 넘기면서 건축물에 틈새가 벌어지고 기울기가 진행되기 시작했다. 시는 지난 96년 태·종합건설에 건축물구조 정밀안전진단 용역결과 균열이나 변형이 허용범위를 초과하는 D등급으로 판명나 지난 97년 4월부터 사용을 중단했다.
 이후 시는 부지 활용방안을 놓고 수차례에 걸쳐 손바닥 뒤집듯 방침을 바꿔 시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맨먼저 방침이 정해진 것은 지난 97년 말. 시는 민자유치를 통해 지하 6층·지상 15층(사업비 6백36억원) 규모의 복합문화센터를 건립키로 했다. 그러나 「시민 모두를 위한 시설이 들어서야 한다」며 반대여론에 부딪히자 막바로 건물을 철거후 한시적인 공영주차장으로 활용한다고 방침을 바꿨다. 몇개월 뒤 시의회에서 공영주차장 설치를 재검토 해 줄 것과, 지역 구민회관으로 무상 사용토록 해 달라는 남구의 요구가 빗발치자 이마저도 「없었던 일」로 해 버렸다.
 시는 지난 5월 다시 「매각」쪽으로 결론을 내리고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을 시의회에 요청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일부에서 졸속결정이라며 재검토를 요구하자 최기선 시장이 민선2기 취임1주년 인터뷰를 통해 「매각계획을 철회하겠다」며 문제를 다시 원점으로 돌렸다. 헛수고가 될 일에 막대한 행정력만 낭비한 셈이다.
 시는 이달중으로 (구)시민회관 부지 활용방안에 대한 사이버 여론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결과를 근거로 부지활용문제를 조기에 매듭짓겠다는 의지로 보여진다. 그러나 (구)시민회관 부지는 그동안 활용방안을 놓고 각계 의견이 워낙 분분해 시가 여론조사 결과만을 가지고 단호하게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을 지는 아직도 미지수다.〈백종환기자〉
K2@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