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 등 신도시 자동집하시설 속속 도입
지자체 설치 제도화 추진
올해로 12년째인 쓰레기 종량제 사업이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로 대체되면서 위기를 맞고 있다.
대문 앞에 쓰레기를 내놓던 생활폐기물 수거방식이 새롭게 조성되는 신도시마다 관로를 이용한 자동집하시설을 도입하거나 추진중이어서 설 자리를 잃고 있다.
자동집하시스템은 지난 2000년 한국토지공사가 경기도 용인 수지2지구에 대해 시범사업으로 시작한데 이어 영종공항, 송도 2공구, 성남 판교, 은평 뉴타운, 대전 서남부지구 등에 도입돼 추진되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해 8월부터 가동중인 송도 2공구를 비롯해 이달중 기본설계심의를 통해 일괄 입찰할 송도 4공구 등 앞으로 매립공사가 마무리 되는대로 송도 전역에 1천300억 원을 들여 13곳의 중앙집하장을 설치할 예정이다.
이에 송도 1, 3, 5, 7공구도 이달중 사업시행자인 NSC(송도신도시개발유한회사)와 비용분담과 관련한 협약을 맺고, 중앙집하장 부지를 지구단위계획에 반영해 오는 2009~2010년부터 가동할 계획이다.
청라지구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공사도 지난해 7월 '자동크린넷 시설공사 기본계획 용역'을 발주해 광역폐기물 소각장과 연계해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영종지구 또한 실시계획 인가에 자동집하시설이 반영되도록 협의를 벌이고 있다.
또 입찰자격을 두고 소송을 벌였던 판교와 김포 장기, 용인 흥덕, 고양 삼송, 영주 별내지구 등 실시설계를 완료했거나 예정돼 있어 신도시마다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은 이미 새로운 시설이기보다 기본 시설화 돼 있다.
이와관련 경기도와 인천시 등 해당 지자체는 시설 설치를 제도화하거나 법규상 폐기물 관련 시설로 지정받기 위해 환경부에 건의하고 협의를 요청한 상태이다.
도입한지 12년을 맞는 쓰레기 종량제 사업의 전환과 폐기물 관리법 개정이 예상된다.
/김현락기자 (블로그)1004


☞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

진공청소기 원리로 지하에 매설된 관로를 이용해 쓰레기를 자동 이송·분리하는 시스템으로 깨끗하고 경제적인 신개념 처리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