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물의 수입이 전면 개방된 이후 부적합 판정을 받는 수입식품이 부쩍 늘고 있다. 또 검역조차 허술해 병원균에 감염된 식품이 그대로 통관돼 국민건강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 수입식품은 거의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 전문연구기관의 분석이다. 그런데도 검역체계가 허술한 틈을 이용, 부정식품이 그대로 통관돼 시중에 유통된다면 문제는 심각하다.

 국립수산물검사소 인천지소에 따르면 올들어 지난 7월말까지 인천항을 통해 수입된 26만2천2백44t의 수산물 가운데 46개 품목 818t을 부적합 판정, 반송 또는 폐기처분했다 한다. 또 국립식물검역소 부산지소는 지난해 3월 수입한 호주산 감자 610t에서 국내에선 발견된 적이 없는 희귀병원체가 검출됐으나 그대로 통관되는등 농축산물 검역망에 구멍이 뚫린 것으로 감사원 감사결과 드러났다.

 수입수산물은 대부분 냉동꽁치·냉동낙지·냉동참조기등 값싼 수산물로 서민들의 선호식품으로 국민건강을 위해할 우려가 높다는 점에서 결코 예사롭게 지나칠 문제가 아니다. 방역은 무엇보다 철저한 검역망으로 빠르고 정확한 신고체제를 갖추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의 방역체제는 허술해 곳곳에 구멍이 뚫려있는데 문제가 있다.

 그러잖아도 농수산물 수입이 전면 개방된 이후 수입업자들이 값싼 농수산물을 마구잡이로 수입, 국내산이 가격경쟁력을 잃어 피해를 보고 있다. 게다가 합법을 가장한 위장수입도 적지않은데다 불법유통과정의 단속도 소홀하다. 더욱이 값싼 수입수산물을 국내산으로 위장, 유통질서를 문란시키고 소비자들을 속이는 경우도 있다. 당국이 수입식품에 대한 조정관세를 부과하고 원산지표시를 강화하는등 식품수입을 규제해도 별로 효과를 보지못하는 현실이다.

 무엇보다 수입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철저한 검역이 필수적이다. 곡물·과일등에는 으레 살충제와 농약·방부제가 다량으로 살포돼있다. 또 냉동수산물이나 젓갈류에는 유해색소를 입혀 위장하는 경우도 있다. 수입식품에 대한 유해성물질을 신속·정확히 검출해내는 검역체계를 서둘러 확립토록 해야한다. 국민건강을 위해할 가능성은 사전에 방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