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채권은행이 주도하고 있는 대우그룹 구조조정이 본격화되면서 지역사회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인천지역 시민 ·사회단체들이 나서기로 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시민 ·사회단체들은 특히 다음달중 인천에 있는 대우그룹 계열사와 협력사 근로자들의 생존권 문제 등을 다룰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 운영할 예정이어서 앞으로 대우그룹 구조조정작업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양재덕 민주개혁을 위한 인천시민연대 공동대표는 20일 오후 부평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인천시민연대, 민주노총인천본부 등 6개 기관 ·단체가 공동 주최한 「대우그룹 사태 진단과 대응방안」 공청회에서 『정부가 추진하는 대우 구조조정 방안은 외국 자본에만 이익을 가져다 주고 국민과 노동자들의 일방적인 희생만 강요하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지역 시민단체들의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양대표는 범시민대책위에서는 앞으로 대우 계열사의 일방적인 해외매각 반대운동과 함께 노동자의 고용 및 생존권 보장, 재벌개혁 촉구, 협력업체 지원방안 대책 수립 및 이의 관철 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다뤄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자로 참석한 대우자동차 ·대우중공업 노동조합 위원장들도 일방적인 해외매각 반대, 고용과 근로조건보장, 김우중 회장 및 주요 경영진 개인재산 환수 및 경영권 박탈 등을 요구하고 21일 오후부터 부평 ·동인천 전철역 등에서 시민 홍보전과 함께 시민단체와 연계, 생존권 투쟁을 지속적으로 벌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양순열기자〉

pmyang@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