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계, 허무두문화보다 3천년 앞선 듯
중국 고고학자들은 동부 저장(浙江)성 푸장(浦江)현의 상산(上山)유적이 창(長)강 하류의 사전(史前) 문명사를 새로 써야 할 정도로 중요한 고고학적 의미를 갖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중국공산당 이론지 광명일보가 13일 보도했다.
중국 고고학자들은 지난 7일 푸장현에서 열린 중국 제4차 환경고고학대회 겸 상산유적 학술세미나 기자회견을 통해, 상산유적은 창강 하류 및 동남 연해지역에서 지금까지 발견된 것 가운데 가장 이른 신석기시대 유적이라고 밝히고 이를 '상산문화'라고 정식 명명한다고 선언했다.
중국환경고고학회 회장인 모둬원(莫多聞) 베이징대학 교수 등 전문가들에 따르면, 상산유적의 연대는 약 1만년 전으로, 20여년 전 세계를 놀라게 했던 허무두(河姆渡)문화에 비해 무려 3천년이나 앞서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고고학자들은 2001년부터 올해까지 3차례에 걸친 상산유지 발굴과 연구, 과학장비를 동원한 측정 등을 통해 상산유적의 연대가 1만년 이전이라는 사실을 밝혀내는 한편 창강 하류에서 1만년 전에 인류에 의한 벼 재배가 이뤄지고 있었음을 확인했다.
장중페이(張忠培) 중국고고학회 부이사장은 상산유지 하층에서 발굴된 대구분, 평저반, 쌍이관 등의 도기 등의 예를 들며 "그 문화적 특징은 저장이나 창강유역의 기타 지방에서 발견한 유적들과는 달라 '상산문화'라고 명명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명 고고학자인 베이징대학 옌원밍(嚴文明) 교수는 "모든 사람이 허무두문화에서부터 거슬러 올라가며 벼 재배 농업의 기원을 찾는 방법을 생각하고 있던 차에 샤오산(蕭山)의 콰후차오(跨湖橋)문화 등이 발견됐고, 다시 상산에서 더욱 이른 유적이 발견돼 그 중요성을 말로 다할 수 없을 정도"라고 말했다.
상산유적의 도기 표면에는 비교적 선명하게 벼 껍질자국이 남아 있고벼가 출토되기도 해 창강 하류지역에서 가장 이른 벼 재배 흔적으로 평가돼 벼 재배의 기원 문제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