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 6자회담 재개 촉구
북한이 미사일 시험발사와 핵실험 이후 외부의 인도주의 지원이 급감하면서 식량 부족난이 가중되고 있다고 중국 언론이 30일 보도했다.
인민일보가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인 인민망은 유엔의 북한사무 담당 관리의 말을 인용해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 원조가 급감하고 있다면서 북한의 핵동향에 면밀한 주시와 함께 북한 인민의 식량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할 상황이라고 밝혔다.
인민망은 중국과 한국이 최근 북한에 대한 정상적인 원조를 중단하지 않겠다고 공표했지만 외부의 북한지원은 대폭 감소한 상태라고 밝혔다.
인민망은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에 따른 유엔 안보리의 제재 외에도 7월과 8월달에 발생한 수재가 북한의 식량난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유엔의 북한 인권조사관 보고에 따르면 유엔의 식량원조를 받는 북한 사람들이 1년전 650만명에서 지금은 1만3천명으로 급감했다. 이는 북한이 대북 접근과 모니터링을 조건으로한 식량지원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세계식량계획(WFP)에 따르면 올해 겨울 북한에서 긴박하게 식량지원이 필요한 사람이 600만명에 달하고 있다면서 북한이 올해 겨울을 어떻게 넘길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인민망은 밝혔다.
또 북한 인구가 2천300만명으로 최소 연간 500만t의 식량이 필요하지만 북한은 풍작의 경우에도 필요량의 85%만을 충당할 수 있어 매년 거의 100만t의 식량원조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인민망은 덧붙였다.
중국은 24일 외교부 대변인 정례 기자회견에서 북한에 대한 원유공급 중단설을 부인했다.
류젠차오(劉建超) 외교부 대변인은 "북한이 곤경을 극복하고 인민의 생활수준을 개선하도록 돕기 위해 지원하는 일체의 원조는 중국 정부의 일관된 정책이며 이는 한반도의 정세안정에도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인민망은 북한이 지금 식량이 가장 필요한 시기인 겨울철에 접어들고 있다면서 세계 각국의 언론이 북한에 대한 제재가 어떻게 이뤄질지에만 관심을 두고 있는 사이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 지원에 대한 목소리는 꼬리를 감추고 있다고 우려했다.
/연합뉴스
중국과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지도자들이 한반도 핵문제 해결을 위해 6자회담의 조속한 재개를 요구했다고 원자바오(溫家寶·사진) 중국 총리가 30일 밝혔다.
원 총리는 이날 중국-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15주년을 기념하는 정상회담이 열린 난닝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이 말하고, 양측이 군사적 유대를 강화하고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자유무역지대(FTA)창출을 위해 협상속도를 내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경제적 연계를 확대하는 내용의 새 합의를 제안했다고 밝혔으나 세부사항은 공개하지 않았다.
중국과 아세안은 지난 2002년부터 점진적인 상품관세 인하를 위한 FTA 체결을 위한 논의를 진행해오고 있으며, 현재 서비스 분야 자유화 문제를 논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원 총리는 또 아세안 회원국 지도자들에게 "군사대화와 교류를 확대하고 방어 협력을 제도화하자"고 제의했다.
중국 측은 취재진에게 배포한 원 총리의 연설문에서 중-아세안 양측이 테러리즘대처, 초국가적인 범죄, 군사안보, 조난구조, 재해대책 등의 국경을 넘는 이슈에 대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상모임에는 캄보디아, 싱가포르, 라오스, 말레이시아, 베트남, 브루나이, 태국, 미얀마에서 총리가, 인도네시아는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대통령이, 필리핀은 글로리아 마카파갈 아로요 대통령이 각각 참석했다.
아로요 대통령은 중-아세안 대화는 안보 이슈를 논의하는 중요한 포럼이라고 언급하면서 "최근 북한 사태(10월9일 핵실험)의 견지에서 볼 때 지역 평화와 안보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아세안은 위기의 시기에 연대를 더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로요 대통령은 또 공동 기자회견에서 북핵 위기 해결에 있어 중국의 "실질적인 역할"을 칭찬했고 또한 원 총리는 포럼에서 각국 지도자들이 한 목소리로 한반도 비핵화를 요구하고 북핵 6자회담 재개를 촉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