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관 주택의 얼굴로 청결하고 산뜻한 분위기를 연출하여 출입하는 사람에게 부담을 주지 않도록 사람의 눈 높이보다 다소 낮게 설치한다. 조화류나 드라이 플라워로 색상은 밝고 선이 부드러운 형태의 식물.

 거실 키가 너무 크면 부담스럽고 너무 퍼지면 행동에 제약을 받으므로 천장 높이를 고려하여 대품은 4분의 3, 중품은 4분의 2, 소품은 4분의 1 정도 크기의 식물.

 방 프라이버시가 지켜져야 하는 공간으로 자신의 취향과 개성에 맞는 식물을 선택한다.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연약한 잎의 식물이나 이국적인 맛으로 신선함을 줄 수 있는 식물로 선택.

 부엌 활동 범위가 많으므로 작고 청결한 느낌을 줄 수 있는 식물로 수경 재배나 필요시 야채나 양념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좋다. 그러나 꽃가루가 날리거나 포자로 번식하는 식물은 피한다.

 화장실 및 욕조 조화나 생화를 꽃꽂이해서 두는 것이 이상적이나 습기를 많이 요구하는 식물이나 허브를 드라이 하여 향낭이나 유리병에 넣어서 냄새를 제거토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베란다 인테리어(식물원 형태)

 ①경계선으로 울타리를 설치한다.(인공 울타리, 적벽돌, 돌담 기와, 자연석, 기타)

 ②바닥에 비닐과 스티로폼을 깔고 배수관을 설치한다.

 ③조형물과 화분 식물(상록 7:화목 3의 비율)의 위치를 선정한다.

 ④식물은 경량토를 이용하여 심거나 필요시 모듬 화분 형태로 모아 둔다.

 ⑤노출된 부분은 이끼나 화장사로 덮고 관수를 한 후 행인분의 위치를 선정한다.

 ⑥분수대에 물을 채운후 수중 모터를 연결하고 수중 식물을 심는다.

 ⑦기타 장식물을 설치하고 디딤돌을 설치하며 전선을 연결하여 완료한다.〈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