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채 욱 사장


 

   
 

▲5년 연속 '세계 최고 공항' 달성의 의의와 평가는.
-공항 분야의 노벨상인 세계공항서비스 평가에서 5년 연속으로 1위를 달성한 공항은 인천공항이 유일하다. 평가 점수에 있어서도 5점 만점에 4.99점으로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아 평가 사상 최고의 점수를 기록했다. 세계 유수의 언론에서도 인천공항을 세계 최우수 공항으로 평가하고 있다. 대한민국이 생산하는 명품 브랜드 가운데 무형의 서비스 상품도 1등을 할 수 있음을 증명한 것이다. 이를 통해 인천공항이 추진하고 있는 해외사업에서도 세계 각국으로부터 보다 많은 러브콜이 쇄도할 것이다.


 

▲인천국제공항의 성공비결은 단적으로 무엇인가.
-비전 공유와 지속적인 혁신이라고 말할 수 있다. 2001년 개항 이후 인천공항을 동북아 허브공항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함께, 공항 상주기관, 항공사, 협력사, 조업사 등 공항에 상주하는 570개 기관들과 3만5천여 공항종사자들이 세계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개선하고 혁신한 결과다. 이런 협의체를 통해 끊임없이 고객을 위한 개선점을 발굴하고,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지속적으로 여객의 입장에서 개선하며 경쟁공항과 차별화한 것이 성공의 비결이라고 생각한다.


▲세계 유수 공항과 비교할 때 인천국제공항의 차별성은.
-인천공항은 기본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답고, 깨끗한 공항으로 평가받은 것에 더해 가장 빠른 공항 수속과 다른 공항에서 경험할 수 없는 차별화된 인천공항만의 문화 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세계 공항의 롤 모델이 되고 있다. 한마디로 세계 어느 공항보다 편안 느낌을 주는 것, 그것이 바로 경쟁력이다.
유비쿼터스공항을 구현해 출입국 소요시간이 국제민간항공기구가 제시한 기준의 3분의1 수준에도 미치지 않는다. 세계 공항관계자와 이용객이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대목이다. 여기에 문화·예술 시설과 프로그램을 구비해 문화·예술의 '혼'이 깃든 공간으로 탈바꿈한 것도 인천공항만의 차별화된 매력이라 하겠다. /남창섭기자 (블로그)csn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