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결정 지방정부 권한 밖"
 “인천시 상수도 민영화는 오해 입니다. 이번 민간 업체와의 협약은 단순히 상수도 선진 기술을 도입하기 위한 기술협약 일 뿐입니다.”
 이상익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지난달 14일 프랑스 베올리아워터 코리아 인베스트먼트 주식회사와 체결한 양해각서는 기술개발을 위한 협약이지 상수도 사업을 민영화 하기 위한 협약이 아니라며 거듭 강조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 배경에 대해서는 “현재 인천지역 유수율(정수장에서 공급된 물의 양 대비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양)은 지난해 평균 76.5% 수준”이라며 “이를 선진국 수준인 90∼92%로 끌어 올리기 위해 선진 기술이 필요했다”고 밝혔다.
 이 본부장은 “유수율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 올린다면 예산절약 규모는 연간 300억원 이상이 될것”이라고 주장했다.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상수도 사업 민영화 전단계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모법인 지방공기업법이나 수도법 등 관련 법령이 개정되지 않는 한 불가능 하다”며 “민영화 여부는 중앙정부 차원의 정책결정 사안이지 지방정부 권한 밖의 사안”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 양해각서를 통해 경영권을 넘겨주는 것 아니냐고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내용 어디를 찾아봐도 경영 전반에 대한 협약 내용은 없다”며 “사업추진 범위 자체가 기술 개발을 위한 민자유치 정도”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상수도 사업 민영화 논란이 가속되고 있는데 이를 주장하는 단체와 언제든지 공청회나 포럼 등을 통해 토론 할 수 있다”며 “우리의 기술력 확보를 위해 이번 양해각서 및 민자유치 사업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승호기자(블로그)jayoo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