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놈이란 말은 나만 알고 남을 모르는 지극히 이기적인 사람을 일컬어서 욕하는 말이다. 사실 우리 민족의 욕 중에서도 나쁜 놈이란 말만큼 가장 많이 통용되면서도 가장 큰 욕도 없을 것이다. 사실 나쁜 놈들 때문에 이웃간에 인정이 끊어지고 사회가 혼란스러워지며 나중에는 나라까지 망하게 된다.
 호로 자식은 홀로된 자식을 말한다. 우리가 부모가 없는 고아가 홀로 되었다하여 호로 자식이라 하지만 호로 자식이 다시없는 욕이고 보면 고아가 어찌 남을 더럽히는 자식이겠는가. 그러므로 부모 없는 자식을 두고 하는 말은 아니다.
 호로 자식의 유래를 흔히들 병자호란 당시를 거슬러 올라가서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몽고족을 호(胡)라 하였는데 원나라 지배를 받으면서 부녀자들이 병사들에게 겁탈을 당하여 애비가 누구인지 알 수 없는 호(胡)의 자식이 많았으므로 그들을 호로 자식이라 부르게 되었다 하는 말이다. 그러나 필자가 알기로는 병자호란보다 훨씬 오래 전에 나쁜 놈과 같은 뜻으로 쓰였었다. 나만 앎으로써 나쁜 놈이 되고 나 뿐인 놈이라서 부모형제 일가친척 친구도 없이 외톨이 신세인 홀로가 호로 자식이라 부르게 된 것이다. 인간이 저지르는 죄는 모두 이기심에서 연유한다. 내 운명이 내 팔자라 하였듯이 내 영혼이 구원받기 전에 받아야 하는 운명은 모두 내 팔자 탓이라 해야 한다. 끝없는 용서는 나만을 위한 이기심을 버릴 때라야만 가능하다. 나(我)를 버림으로써 거기에 사랑이 있으며 선행을 베풀고 덕을 쌓을 수 있게 되니, 인간의 이기심이 결국 죄의 근본 자리가 됨을 자각해야 한다. 다음; 지뢰복(地雷復) 괘상의 뜻 867-0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