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이 설립을 승인한 대안학교를 현지 주민들이 철회를 요구해 파문이 일고 있다는 보도다. 대안학교 설립계획을 승인받은 학원측은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착공조차 못해 내년 3월 개교일정에 차질을 빚고 있다니 안타까운 일이다. 학교시설 건축은 정당한 법적절차를 거쳐 승인받으면 추진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교육청이 민원발생을 내세워 정식설립인가에 미온적으로 대처, 사태를 더욱 장기화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무엇보다 대안학교를 혐오시설로 보고 이를 막으려는 집단이기주의는 크게 잘못된 것임을 지적하고자 한다. 대안학교는 학교교육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이나 결손가정의 청소년, 진학기회를 잃은 저소득 근로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일정한 직업교육을 시켜 자활능력을 배양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육기관이다. 전국에 10개의 대안학교가 설립돼 운영되고 있으며 인천에서는 처음으로 설립되는 것이다.

 물론 대상학생중에는 문제학생이 있을 수 있다. 학교교육에 적응하지 못하고 퇴학을 당해 학교주변에서 학생들을 괴롭히는 폭력학생, 결손가정에서 자라나 성격이 비뚤어진 문제학생, 범죄를 저질러 선도대상이 되고있는 불량청소년들도 있다. 하지만 이들을 방치할 경우 더 큰 사회적 문제를 야기시키는 것은 분명해진다. 그래서 문제의 청소년들을 학교에서 수용, 전인교육과 직업교육을 병행 실시하려는 것이 대안학교의 설립 취지다. 단지 문제학생을 수용한다는 인식으로 이를 혐오시설로 보는 것은 잘못된 시각이다.

 일부지역에서 장애인 특수학교를 혐오시설로 보고 주민들이 법적 하자가 없는 학교건축을 물리력으로 막고나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적이 있다. 장애인들이 오고갈 때 거북하고 민망한 모습을 자녀들에게 보여주기 싫다는 극단적이고 이기적인 생각에서다. 더불어 사는 사회를 외쳐대면서 이기와 편견을 보이는 것은 부끄러운 행동이다. 더욱이 청소년을 보호해야 한다는 명분에는 뜻을 같이하면서 자기자식이 아니면 나 몰라라하는 비윤리적인 사회풍조가 오늘의 청소년문제를 만들었다. 대안학교설립을 막을 명분이 안된다. 교육청은 대안학교가 예정대로 건립될 수 있도록 소신있는 행정을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