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현대차는 한지류에 불과... 수사 확대"
 금융 브로커 김재록씨가 현대·기아차 외에 다른 기업들로부터 돈을 받고 로비를 한 정황이 포착돼 검찰 수사가 재계로 확대될 전망이다.
김재록씨의 로비 의혹을 수사중인 대검 채동욱 수사기획관은 28일 “현대차와 관련된 부분은 한 지류(支流)에 불과하다. 수사팀의 여력이 모자라 일단 현대차에 대한 수사가 ‘교통정리’되면 다른 기업들도 수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그러나 채 기획관은 이번 수사가 김재록씨 로비의 행적을 따라 진행될 뿐 의도적으로 재계 전체나 재벌 총수들을 겨냥하지는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채 기획관은 “김재록씨가 관여한 여러 건의 인수합병(M&A)이 수사 대상 기업과 관련됐을 수 있다. 다른 기업 중에는 현대차 규모의 대기업은 없으며 현대차 수사도 총수를 목표로 하거나 그룹 전반으로 확대하지는 않을 계획이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1월 김씨를 체포했다 석방한 뒤) 두 달여 간 김씨에 대한 내사를 진행한 결과, 포착된 여러 갈래의 의혹중 하나가 현대차와 관련된 부분이다. 수사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김씨의 구속영장에는 극히 일부 내용만 기재했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이날 현대차와 글로비스 임직원 등 10여명을 소환해 비자금 조성 경위와 전체 비자금 액수, 김재록씨에게 전달한 방법과 명목 등을 집중 추궁했으며 26일 압수한 각종 서류들에 대한 분석작업도 병행하고 있다.
검찰은 이주은 글로비스 사장이 하청업체 거래대금을 과대계상하는 방식으로 60억∼7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해 일부를 횡령한 것으로 잠정 파악하고 비자금 조성 경위 등을 밝히기 위해 글로비스 하청업체 관계자들도 함께 불러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이주은 사장과 자금팀장 곽모씨 외에 자금담당 이사 A씨의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집행하려 했지만 이미 이달 24일 중국으로 출장간 뒤 귀국 예정일인 26일까지 돌아오지 않아 귀국을 종용하고 있다.
이날 피의자 조사를 위해 소환통보했던 김재록씨도 변호인을 통해 ‘건강이 좋지않다’는 내용의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해 조사가 연기되고 있다.
한편 채 수사기획관은 “이번 수사는 중수부가 지난해 최병렬 전 의원과 권철현의원에 대한 국가청렴위 고발 사건의 진정인 조사를 하다 수사 단서를 포착해 시작했으며 정치적 의도를 갖고 진행된 게 아니다”고 강조했다.
당시 최 전 의원과 권 의원에게 금품과 향응을 제공했다고 주장한 정모(41)씨는 스칼라스투자평가원 원장으로 김재록씨에게 ‘신동아화재를 인수할 수 있게 도와달라’며 1억5천만원을 제공한 것으로 김씨의 구속영장에 나타나 있다.
채 기획관은 “기업의 경영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기 위해 압수수색을 제한적으로 했으며 이번 주 내에 현대차 측에 대부분의 자료를 돌려줄 계획이다. 수사시점이나 대상과 관련해 불필요한 오해가 없으면 좋겠다”고 말했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