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해오던 송도 신도시조성의 성패가 달린 미디어밸리 출자동의안과 인천시 사무의 민간위탁 조례안등 현안 사안을 놓고 시와 의회가 갈등을 빚고 있다는 보도다. 이 때문에 그동안 인천시가 정보화단지로 추진해오던 송도 미디어밸리에 대한 출자가 지연되거나 무산될 위기에 처해있다니 걱정된다. 인천시는 지난 19일부터 열린 제72회 임시회에 현안사업인 (주)미디어밸리 출자동의(안)과 인천시 사무의 민간위탁조례(안), 행정기구 설치조례(안), 공무원 정원조례(안) 등을 상정했다.

 그런데 시의회 각 상임위서 심의중 상정된 안건 대부분이 중요성에 비추어 의회측과 사전조율이 없었거나 일정에 쫓겨 촉박하게 제출되어 심도있는 심의를 할 수 없다며 심의일정을 미루고 있어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한다. 실제로 시의회 산업위원회는 27일 상임위를 열고 미디어밸리에 대한 출자동의(안)을 심의했다. 그러나 (주)미디어밸리와의 협약대로 시가 자본금의 20%인 42억원을 우선 출자하는등 모두 1백21억원을 투자해야하는데 사업성을 충분히 검토할 시간이 없고 사업자체가 불투명해 투자비를 날릴 우려가 있다고 지적, 출자동의안 처리를 미루고 있다한다.

 또 내무위도 인천시 사무의 민간위탁조례(안)을 심의하면서 공공성이 강한 여성문화회관 등을 민간에 넘길 경우 저소득층 여성들의 불이익이 불보듯 뻔한데 사전에 논의 한번 없이 상정했다며 심의를 보류하는등 시와 갈등을 빚고 있다. 물론 사정이 이렇게 꼬인데는 인천시의 잘못이 크다 하겠다. 이런 중대한 사안을 의회측과 사전조율없이 시간에 쫓겨 상정했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시공무원의 안이한 행정으로 시의회를 설득하려는 노력 한번 없었다면 시의회의 결정은 너무나 당연하다.

 그럼에도 우리가 염려하는 것은 인천시가 심혈을 기울여 추진하고 있는 송도 미디어밸리를 성공적으로 완공키 위해서는 출자가 시급한데 시의회의 제동으로 표류하고 있다면 큰일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시의회는 섭섭함이 있더라도 국가 측면에서 추진되고 있는 송도 미디어밸리 출자동의(안)등을 다시 심의해 주길 바란다. 의회 민주주의의 기본은 대화와 타협이다. 시집행부와 타협해 좋은 결과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