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원준 신경정신과

 20대의 여자가 보호자들의 부축을 받고 들어온다. 질문에 대답하지 못하고 신음소리만 내고 있다. 이틀전 퇴근 길에 엘리베이터에 감금되어 협박을 당하고 모르는 차에 태워져 성폭행을 당하고, 인적이 끊긴 늦은 밤 공단지역에 버리고 도망가 버렸다고 한다. 집에 어떻게 왔는지 기억이 나질 않는다.

 얼마 전 금강산 여행을 갔다가 북한에 억류되었다가 풀려난 민씨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우리 주위에서도 가끔은 접할 수 있는 급성 스트레스 장애라고 말할 수 있다. 원인은 외상적 사건이다. 외상적 사건은 직접적으로 경험한 폭행(추행, 신체 접촉, 강도), 유괴, 인질, 교통사고, 산업재해나 자연적 재해 등도 포함 된다.

 간접적으로 사건을 목격한 경우나 타인에 의해 경험한 사건으로 가족이나 친구가 당한 폭행, 사고, 상해, 예상하지 못한 죽음, 생명을 위협하는 중한 질병 등을 앓게 됨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될 수도 있다.

 소아의 경우는 위협적이거나 실제적인 폭력이나 상해가 없는 상태에서 발달적으로 부적절한 성적경험이 문제가 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재정적 보상, 보험금 지급, 법적인 판결 등의 2차적인 이득을 위하여 나타날 수 있는 꾀병은 반드시 감별이 되어야 한다.

 증상은 고통스런 사건을 경험하는 도중이나 그 이후에 해리성 증상들 중에 3가지 이상을 포함해야 한다. 해리성 증상으로는 ①정서 반응의 마비, 소외, 결핍에 대한 주관적인 느낌 ②「멍한 상태」와 같은 주변에 대한 자각의 감소 ③현실감 소실 ④내가 나인 것 같지 않은 느낌의 이인증 ⑤외상의 중요한 부분을 회상하지 못하는 해리성 기억상실 등이다.

 외상적 사건이 반복되는 영상·사고·악몽·착각 등으로 재현되어 고통을 유발하게 된다. 따라서 현저한 불안이나 증가된 각성상태의 증상을 보인다. 수면의 어려움, 자극에 대한 예민함, 집중력의 저하, 지나친 긴장 상태, 조그만 소리에도 깜짝 놀라는 반응, 불안해서 서성대는 행동을 보인다. 대인 관계나 일상 생활의 어려움도 겪는다.

 외상적 사건을 경험한 후에 증상은 적어도 2일 이상 지속되고 4주 이내에 호전이 된다. 4주 이상 증상이 지속될 경우에는 다른 진단을 고려해야 한다. 대부분은 치료하면 완치되지만 3분의 1정도는 우울증 등을 동반하면 4주 이상 지속될 수 있다. 완치 후에도 유사한 외상적 사건에 재노출하면 처음보다 더 심하고 오래 지속될 여지가 많다.

 먼저 스트레스가 될 수 있는 자극으로부터 피할 수 있게 해준다. 심할 때는 자극을 회피하기 위하여 입원이 필요할 수 있고, 가능한한 가족 외에는 만나지 않는 것이 좋다. 심하지 않으면 일상생활을 하게 하면서 자극을 이길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것이 좋다.

 일상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면 항불안제나 항우울제 등의 약물치료와 정신치료가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