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배 이비인후과

 일반적으로 보청기의 효과에 대하여 지나친 기대를 하기도 하고 때로는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것을 모르고 과소평가 하기도 한다.

 청력을 정상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청력손실이 있는 지금보다 개선된 교정청력을 통하여 보다 많은 소리정보를 얻게 하고 언어의 이해도를 높여 좀 더 원활한 대화를 하도록 도와주는 기계인 것이다.

 시대가 흐르면서 보청기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성능도 매우 향상되고 있다. 그런데 전문가의 종합적인 평가 및 결정이 없이는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어 물건을 사듯 전문가와의 상담없이 구입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청력손실의 정도와 종류, 나이, 직업등 무수히 많은 요인들에 의해 보청기의 선택이 결정되며, 사용중인 보청기도 이러한 요인들의 변화에 따라 정기적인 성능검사가 필요하게 된다.

 보청기를 착용후 호소하는 소리의 되울림, 외이도 폐쇄로 인한 저음의 울림, 소리의 변경, 착용의 불편함등도 검사를 하여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보청기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일단 이비인후과에서 귀에 대한 검진을 하고 청력검사등을 통하여 착용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착용을 해야 할 경우에는 환자 상태에 맞는 보청기를 선택하기 위해 의사의 검진 결과를 갖고 보청기 전문점을 찾아야 한다.

 어렵게 구입한 보청기가 적절한 선택을 하지 못하여 오히려 불편하게 만드는 경우도 종종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신중을 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난청이 있는 사람들에게 보청기의 필요성은 매우 크며, 적절하게 선택된 보청기는 이들에게 삶의 가치를 높여 주는 큰 수단인 것이다.

 이비인후과 의사와의 긴밀한 유대로 보청기 착용시 문제점을 미리 파악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면 보청기에 대한 신뢰도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