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냥개 `아프간 하운드' 2마리 복제..연구 성과 특허 출원
복제 개 이름은 `스나피(Snuppy)'..1마리는 폐렴으로 죽어
황교수 "멸종위기 동물 복제. 줄기세포 연구에 활용 기대"
    국내 연구팀이 세계 처음으로  개를  복제하는데 성공했다.
    서울대 수의대 황우석ㆍ이병천 교수팀은 사냥개의 일종인 `아프간 하운드(Afghan hounds)' 2마리를 복제하는데 성공했다고 4일 밝혔다.
 
   복제 개 2마리 중 1마리는 지난 4월 24일 서울대 동물병원에서 제왕절개를 통해 태어나 현재 건강하게 자라고 있으며, 5월 29일에 태어난 복제 개는 22일만에  폐렴으로 죽었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복제 개와 체세포를 제공한 개 모두 수컷이다.
 
    이번 연구성과는 특허 출원됐으며 이날 발간된 세계적 과학저널 `네이처(Nature)'에 표지 그림과 함께 게재됐다.
 
    지난 96년 영국 로슬린연구소 이언 윌머트 박사팀이 면양 `돌리'를 복제한 이후 각국에서 젖소와 고양이, 염소, 돼지, 말 등이 잇따라 복제됐지만 개 복제에 성공한 것은 우리 연구팀이 처음이다.
    이처럼 지금까지 과학자들이 개 복제에 성공하지 못한 것은 개가  다른  동물과 달리 난자가 미성숙한 단계에서 배란이 이뤄지는 데다 체외에서 성숙을  유도할  수 있는 체외배양 체계가 정립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난자의 배란이 이뤄지는 나팔관에서 성숙한  난자를 찾는데 성공했다.
    이후 복제과정은 다른 복제동물과 마찬가지로 체세포 복제방식이 사용됐다.
    즉 복제 대상인 3년생 아프간 하운드의 귀에서 체세포를 떼어낸 뒤 이 체세포를 일반 개에서 채취한 난자 속에 있는 핵 자리에 이식한 다음 배양과정을 거쳐 대리모의 자궁에 이식하는 방법으로 복제 개를 임신시켰다.
 
    이 과정에서 연구팀은 실험에 참여한 개 1마리당 평균 12개의 난자를 채취, 1천95개의 재조합 배아를 만들었으며 모두 123마리의 대리모에 5~12개의 배아를  이식, 최종적으로 복제 개 3마리를 임신시키는데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각각 2개월간의 임신과정을 거치면서 1마리는 유산했으며  최종적으로  2마리가 태어났다. 살아남은 복제 개는 4년생 리트리버(Retriver)가 대리모로 사용됐는데 태어날 때 체중은 530g이었다. 최종 복제 성공률은 1.6%로 분석됐다.
 
    이 복제 개의 이름은 `Seoul National University(국립서울대)'의 첫 글자와 puppy(강아지)의 뒷글자를 따 `스나피(Snuppy)'로 명명됐다. 이 개는 현재 서울대  수의과대학 내에서 사육 중이다.
    황우석 교수는 "스나피에 대한 유전자검사 결과 체세포를 제공한 아프간 하운드의 유전 형질을 그대로 이어받은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이번 복제기술은  멸종위기동물의 복원은 물론 치료용 배아줄기세포 연구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