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교포 박씨 범죄사실 보강조사차 소환"

    안기부 X파일 사건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는 2일 오후 2시45분께 박지원 전 문화관광부 장관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 조사한 뒤 오후 7시께 귀가 조치했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도청테이프와 녹취보고서 유출 혐의 등으로 구속된 재미교포 박인회씨의 범죄사실에 대한 보강조사 차원에서 박지원 전 장관을 소환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박 전 장관을 상대로 1999년 9월 박인회씨와 만나게 된 경위와 박씨로부터 문제의 삼성 관련 도청테이프 녹취보고서를 건네받았는지, 그 대가로 이득렬  당시 관광공사 사장에게 박씨의 청탁을 전달했는지 등을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또 박 전 장관이 천용택 당시 국정원장에게 녹취록과 관련된 사실  확인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미교포 박씨는 최근 조사에서 박 전 장관을 만났을 때 녹취보고서를 건네주면서 안기부에서 해직된 임모씨의 복직 청탁과 함께 자신의 친구 이모씨가 관광공사와 관련된 사업권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부탁을 했다고 진술했다.

    이에 따라 박 전 장관은 즉석에서 이득렬 당시 관광공사 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사업 청탁을 전달해 줬다고 박씨는 주장했다.

    검찰 관계자는 "박 전 장관의 진술 내용은 공개할 수 없다. (향후에 박 전 장관을) 더 부를 수 있다"며 재소환 가능성을 시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