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은 정권내놓고, 한나라당은 지역주의 포기해야"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28일 대연정 필요성과조건을 제시, "대연정이라면 당연히 한나라당이 주도하고 열린우리당이 참여하는 대연정을 말하는 것"이라며 "물론 다른 야당도 함께 참여하는 대연정이 된다면 더욱 바람직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지역구도 등 정치구조 개혁을 위한 제안'이라는 서신을 통해이같이 밝히고 "이 연정은 대통령 권력하의 내각이 아니라 내각제 수준의 권력을 가지는 연정이라야 성립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어 "따라서 이 제안은 두 차례의 권력이양을 포함하는 것"이라며"대통령의 권력을 열린우리당에 이양하고, 동시에 열린우리당은 다시 이 권력을 한나라당에 이양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아울러 "권력을 이양하는 대신에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지역구도를제도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선거제도를 고치자는 것"이라며 "굳이 중대선거구제가 아니라도 좋다. 어떤 선거제도이든 지역구도를 해소할 수만 있다면 합의가 가능할 것이며, 당장 총선을 하자는 것도 아니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어 "정치적 합의만 이뤄지면 한나라당이 주도하는 대연정을 구성하고, 그 연정에 대통령의 권력을 이양하고 그리고 선거법은 여야가 힘을 합해 만들면 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지역주의의 문제점을 언급하면서 "이 일을 하자면 우리 모두가 기득권을 포기하는 결단을 해야 한다"며 "대통령과 열린우리당은 정권을 내놓고 한나라당은 지역주의라는 기득권을 포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지역주의 극복은 저의 정치생애를 건 목표이자 대통령이 된 이유이기도 하며, 정권을 내놓고라도 반드시 성취해야 할 가치가 있는 일"이라며 "지금도 지역구도를 극복할 수만 있다면 열린우리당 누구도 다음 선거를 걱정하거나 정권을 내놓는 결단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며, 연정을 한다하여 각료 몇 자리를 놓고다투지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언제까지나 망국적인 지역주의에 기대어 한국정치의 발목을 잡고있을 수는 없을 것"이라며 "지역당의 한계를 넘지 않고는 정권을 잡더라도 국정을제대로 수행하기가 어려울 것이며 수권정당이 되기를 원하는 정당이라면 지역당의한계를 넘어서기 위한 큰 결단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한나라당의 결단을 촉구했다.

노 대통령은 또 "한나라당이 정권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면 그것은 참으로 비정상적인 일이 될 것이며, 지금도 기회 있을 때마다 나라가 위기라고 말하고 있다"며 "그 말이 사실이라면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얼른 국정을 인수해 위기를 극복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어 "우리가 제안한 대연정은 실질적으로는 정권교체 제안으로,지역구도 해소가 그만한 대가를 치르고도 이뤄야 할 만큼 가치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이 제안을 하는 것"이라며 "한나라당이 후보만 내면 당선이 보장되는 영남 텃밭의 기득권을 포기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일이 아니라는 점을 잘 알기 때문에 그만한대가를 지불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의 노선 차이와 관련, 노 대통령은 "당의 역사성과 정통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대타협의 결단으로 극복하자"며 "실제로 양당의 구성을 보면 그 내부에 다양한 이력을 가진 사람들을 포괄하고 있어서 실제 노선의 차이는 그리 크지 않다고 볼 수 있고, 오히려 연정을 맺고 합동의총에서 정책토론을 하게되면생각이 같은 사람들끼리 당을 넘어 협력하는 것이 가능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또 "한나라당도 당장 받아들이기는 어려울 것이지만, 우리가 진지하게 설득하고 점차 국민들의 이해가 넓어지면 결국 우리의 제안을 진지하게 검토하게 될 것"이라며 "우리는 한나라당이 이 문제에 진지하게 반응할 때까지 지역구도로인한 우리 정치의 병폐를 고칠 한나라당의 대안은 무엇인지 질문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