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송도 앞바다 LNG인수기지 내에 설치 중인 음식물자원화 시설이 주민 협의 없이 시운전을 시작해 논란이 일고 있다.
 더구나 인천시가 시설물이 설치된 해당 자치단체의 음식물 쓰레기 중 60%만 처리하겠다는 의견을 내놔 연수구와 구의회의 반발까지 사고 있다. 19일 연수구에 따르면 인천시와 시공업체인 D건설은 오는 9월 완공을 앞 둔 남부광역 음식물자원화시설을 대상으로 지난 5월12일부터 시운전에 들어갔지만 인근 주민들과 제대로 협의를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연수구에는 관련 법률에 따라 지난 2003년 구의원 4명과 전문가 2명 등 6명으로 주민지원협의체를 구성했다.
 주민지원협의체는 환경상 영향조사 전문연구기관 선정과 주민편익시설 설치에 관한 협의, 폐기물의 반입·처리를 감시할 수 있는 기능을 하도록 돼 있다.
 그러나 시는 음식물자원화시설의 시운전을 전후해 주민지원협의체와 단 한번의 협의도 하지 않아 하루 40여 톤의 음식물쓰레기가 주민감시 없이 그대로 반입되고 있다.
 이와 함께 폐기물 시설이 들어서는 해당 자치단체의 발생 물량을 우선처리해야 함에도 인천시가 연수지역 발생음식물 쓰레기 100톤 중 60톤만 반입한다는 의견을 내 연수구의 반발을 사고 있다.
 더구나 시운전을 위해 반입 되는 음식물쓰레기도 연수구를 제외하고 남동구와 부평구에서 발생한 물량으로 채워져 연수구의 불만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구는 지난 18일 시를 직접 방문, 연수지역에서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의 전량 처리를 강력히 요구했다.
 진의범 연수구 의원은 “시운전이라고 하더라도 음식물쓰레기가 하루 수십 톤씩 반입돼 인근 지역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며 “인천시와 시공사는 즉시 주민지원협의체와 협의를 통해 주민감시 속에 음식물쓰레기가 반입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내년 5월 완공예정인 인천 남부광역 생활폐기물 종합처리시설은 음식물자원화시설(하루 200톤 처리)과 음식물 소각처리시설(250톤 소각로 2기), 수영장·골프장 등 주민편의 체육시설로 구성되어 있다. /남창섭기자 (블로그)csn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