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내버스노선의 전면개편을 둘러싸고 관련업계의 이해가 첨예하게 대립, 진통이 예상된다. 버스노선조정은 시민편의 위주로 개편되어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그러나 노선개편은 업체간 이해관계가 워낙 첨예하게 대립되는 문제인 만큼 무엇보다 시민이용수요를 전제로 한 공정성과 투명성이 보장되어야 할 것이다.

 인천시는 오는 9월 도시철도 1호선개통을 앞두고 2억3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교통개발연구원에 「버스노선의 합리적인 조정방안」에 대한 용역을 의뢰했고 어제 이에대한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버스노선조정안은 현재의 시내버스 노선중 12개 노선을 존치하고 28개 노선을 변경하며 9개 노선신설, 4개 노선을 폐선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고있다. 또 마을버스는 39개 노선을 존치하고 23개 노선을 변경하며 3개 노선을 신설하는 내용이다.

 그동안 버스노선의 합리적인 조정의 필요성은 여러차례 제기되었다. 불필요한 장거리노선과 굴곡노선이 많은데다 불규칙한 배차노선 등 불합리한 노선체계로 인해 시민들의 불편이 커 불만이 높았던게 사실이다. 따라서 시민요구를 충분히 수용하고 수송효율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버스노선을 개편해야함은 마땅하다.

 버스노선의 조정은 업계의 경영과 직결되는 만큼 민감한 사안이 아닐 수 없다. 노선의 단축이나 폐선ㆍ신설등 버스노선의 개편은 버스업체의 경영합리화와 구조조정과 무관할 수 없기 때문이다. 더욱이 시내버스와 마을버스의 이원적 노선체계로 인해 생기는 중복노선에 대한 업계의 반목과 갈등, 반발은 당연하다. 그러나 시내버스가 갖는 공익적 기능을 고려할때 업계의 이해만을 따져선 안될 일이다. 불합리하게 운영되는 버스노선에 대한 민원이 끊이지 않는 것도 따져보면 시민요구보다 업계의 주장을 중시한 데 원인이 있다.

 무엇보다 시민이 시정의 중심이 되고 시민편익이 목표가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버스노선은 종합적이고 일관된 시책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대량수송체계인 도시철도 개통과 연계한 버스노선조정은 곧 열릴 예정인 공청회에서 시민의견이 충분히 반영되는 노선체계로 확립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