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월초 인천항만공사(IPA)가 출범한다.
 지난 1999년 3월 국무회의에서 ‘정부운영 및 기능조정안’에 따라 부산·인천항 관리운영 기능을 공사화 하기로 결정한지 꼭 6년여 만의 일이다.
 공사가 출범하기까지에는 누가 뭐래도 인천시 항만공항정책팀(팀장·곽하형)의 ‘산파’ 역할이 가장 컸다.
 항만팀은 공사를 탄생시키기 위해 해양수산부 항만공항물류국 관계자들을 만나러 문턱이 닳도록 드나들었다. 협상 막바지에 들어선 최근에는 밤 늦도록 사무실 불을 밝히며 근무하기 일쑤였다.
 항만팀이 가장 맥이 빠졌던 때는 공사화 추진을 동시에 시작한 부산항이 1년 먼저 출범했을 때다. 죽어라고 준비를 했는데, 인천항은 재정문제 등 여러 가지 사정에 걸려 1년이 지나서야 공사 출범 승인을 얻어냈다.
 해수부가 인천항을 공사로 전환하는데 가장 큰 걸림돌로 생각했던 부분은 재정수지 적자폭을 어떻게 메우느냐는 것. 시는 항만공사에 대한 지방세 감면조례와 재정지원조례 등을 서둘러 제정해 해수부의 우려를 씻도록 했다. 공사의 세제지원을 위해 취득·등록·도시계획·공동시설세 감면 규정을 신설하고, 재정수지 이자보상비율이 1% 미만일 경우 재정지원금을 보조해 주는 것이 조례의 주 내용이다. 이들 조례안은 시의회 심의를 거쳐 내달중 공포된다.
 인천항 발전방안 마련을 위해 학계·전문가·시민단체 등으로 시민협의회도 구성했다.
 곽 팀장은 “인천항은 공사로 출범한 이후 낚시터·유람선·윈드서핑 등 해양레저용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인공해변·인공습지 등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친수공간으로 조성하는데 역점을 두도록 유도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항만팀은 공사설립 지원업무 외에 서해 5도서 주민여객선 운임 지원사업도 펼치고 있다. 연간 11만5천여명에 달하는 옹진·강화군과 중구 여객선 이용객들의 일반여객운임비 50%를 시비로 지원해 주는 것이 그것이다. 앞으로는 운임비 관리체계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해운교통카드’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남북교류 활성화의 디딤돌이 되는 인천-개성 간 항로개설 타당성 용역조사와 인천하늘축제도 항만팀 담당 업무다. /백종환기자 (블로그)k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