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들어 제기된 북항개발이이런저런 사유로 인해 수년째 실현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답답한 일이다. 인천지역의 최대관심사중 하나인 북항개발은 국가경쟁력 제고뿐만이 아니라 항만환경개선등 사회적측면에서도 필연적인 과제다. 그러나 민자유치마저 여의치 않아 북항개발의 실현은 불투명하다. 따라서 북항을 정부주도로 개발키로 방향을 바꾼 것은 큰 기대를 갖게 한다.

 해양수산부는 민자로 추진하려던 인천 북항개발등 민자유치대상사업을 물류정책상 한정없이 기다릴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국가재정 투자사업으로 전환, 정부주도로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같은 정부의 정책전환이 새삼스러울 것은 아니지만 북항개발의 시급성이 대두된 것은 다행스런 일이다.

 인천항의 체선ㆍ체화는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다. IMF사태이후 인천항의 입항선박이 격감, 체선문제는 그동안 잠잠했으나 최근 경기가 급속도로 회복, 원자재수입이 늘면서 또다시 체선으로 인한 물류비 가중 등 고질적인 항만적체현상이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인천항은 수입원자재를 주종으로한 국내 제일의 수입항이다. 연간물동량은 지난 95년 1억t을 넘어섰고 오는 2011년에는 지금보다 두배가 넘는 2억3천만t에 이를 전망이다. 따라서 민자유치든 정부주도든 항만시설 확충은 시급한 현안이다.

 수입원자재의 체선ㆍ체화는 곧 바로 수출업체의 제품생산차질ㆍ물품납기지연배상ㆍ장기보관할증등 간접비 손실로 이어져 엄청난 경제적 손실을 초래한다. 지난 96년 인천항의 항만적체로 인한 간접비손실액이 무려 3천4백14억원으로 국내 항만적체로 인한 경제적 손실액의 절반을 차지했었다. 지난해 IMF로 인한 물동량감소에도 불구하고 체선에 따른 부대비용등 간접비손실이 1천7백99억여원에 달했다고 하니 국가적으로 얼마나 큰 손실인지 짐작할 수 있다.

 북항개발은 민원대상인 고철ㆍ원목 등 공해성화물의 이전처리를 위해서도 서둘러야 한다. 지난 91년부터 추진되어온 지역현안인 북항개발은 국가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도 이제 더 이상 지체되어서는 안된다. 정부주도로 하루빨리 추진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