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체계에 비상이 걸렸다. 학교급식을 받은 초등학교 학생들이 집단 식중독증세를 일으켜 무더기로 결석하는 사태까지 빚어 학부모들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

 인천시 부평구 갈산2동 갈산초등학교 3~6학년 학생 2천1백여명이 지난달 30일 학교급식을 한 후 이 중 179명이 심한 구토와 설사ㆍ복통ㆍ두통 등 식중독증세를 나타내 보건당국이 역학조사를 벌이고있다 한다. 이들 가운데 67명은 심한 증세를 보여 인근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고 35명은 등교하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렇잖아도 학교급식에 대한 학부모들의 불안과 식품위생관리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식중독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니 과연 학교급식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것인지 의문이 가지않을 수 없다. 믿을만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학교급식의 유해성이 드러났을 때 학부모들이 느끼는 분노와 충격은 클수밖에 없다. 학교급식이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품재료의 납품, 보관, 급식 등 전과정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다시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이번 식중독사고는 낙후된 학교급식행정의 한 단면을 극명하게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다. 식중독의 원인이 급식업체에서 납품한 급식재료에 문제가 있음이 드러난 이상 학교나 급식관련업체의 식품위생관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는 것이 급선무다. 무엇보다 식품재료를 납품하는 급식업자의 윤리성이 필수적이다. 유통기한이 지났거나 변질된 재료를 납품했을때 이와 유사한 사고는 또 발생할 수 있다.

 학교급식행정역시 우려하는 소리가 높다. 학교급식의 확대실시와 관련해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정책의지 못지않게 책임이 뒤따라야한다는 점이다. 학교급식이 전면 확대실시되고 있으나 식품위생에 대한 행정체계는 허술하고 전문인력도 부족한게 사실이다. 따라서 학교급식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지 않으면 불량식품에 따른 학생들의 건강위협은 방치될 수밖에 없다. 학교급식 시행과정서 파생되는 문제나 부작용에도 철저한 대비가 있어야 한다. 식중독사고시의 환자발생보고ㆍ신고체계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