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평각은 음각, 음양각, 양각 등 다른 모든 각법을 두루 수용할 수 있는 특징과 쉽고 빠르게 해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주로 큰 글씨, 회화적 작품, 사군자 등에 음평각을 이용한 단독적 작품과 다른 기법과 함께 부분적으로 응용되기도 한다.

 1. 음평각 기법=(1)음각법과 같은 방법으로 각을 하나 소재의 완성선을 팔때 칼의 각도(옆의 각도)는 음각때보다 세워서 진행. (2)이때 완성선 안의 확보된 공간의 비백과 가는 선은 살려 음각으로 처리하고 나머지 면은 전체 나무결이나 공간등 조형성에 기초를 두어 무늬를 결정. (3)무늬는 각법, 소재를 고려해 신중히 결정해야 하며 공구의 선택도 중요. (4)기본적인 선(음각과 같되 칼의 각도를 세워서 판다)을 칼로 파낸이후 끌, 세모칼, 둥근칼, 평도 등 모든 공구는 어느 것이든 이용이 가능.

 2. 음평각의 진행순서=(1)크고 윤곽이 정확한 획을 먼저 파내고 가는 연결선이나 비백은 음각으로 나중에 따로 처리. (2)음각의 기본법은 획전체에 다 적용하되 획의 방향성과 운동감(속도)을 잘 표현하도록 주의한다. (3)음평각의 완성선을 팔때 글자 자체의 폭의 공간을 넉넉히 확보하기 위해 칼의 각도는 음각보다 세움.

(5)음각보다 칼을 세워서 파낸후 안의 글자를 끌로 따내준다. 이때에는 글씨가 상하지 않고 끌이 각을 한 글씨안에 닿도록 주의하되 윗면에 강ㆍ약으로 변화를 줌.

 (6)글씨에 무늬가 부드럽게 나타나려면 나무결의 성질과 끌의 운동방향을 같게 해줌. (7)글자의 무늬는 필의를 근거로 굵기, 강약, 깊이를 결정해서 무늬가 전체적으로 드러나도록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