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각은 주어진 소재의 테두리를 음각으로 하고 그 안쪽은 양각으로 처리하여 음각과 양각을 한 소재안에다 표현해 주는 각법이다. 음양각에서도 음각은 동일하게 그 도법이 적용되나 음양각은 소재의 동적, 정적인 움직임을 높낮이로 표현하는 것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소재의 채택은 일반적으로 음ㆍ양을 다 표현할 수 있는 큰 글씨나 중간글씨로써 고궁등의 현판에도 두루 적용될 수 있는 것이 좋다.

 음양각 기법

 <&28505>소재의 형태를 구성, 결정해 주는 테두리선은 음각으로 하는데 이때 각의 각도는 음각보다는 조금 세워준다. <&28506>음각으로 테두리를 각한 후 소재의 안쪽은 음평각보다는 칼을 뉘어서 각을 해준다. <&28507>각의 깊이는 전체적으로 비슷하나 소재의 움직임에 따라 높낮이를 따내준다. <&28508>이 작업이 끝난 후 소재 안쪽의 영역은 조각도(평도)를 이용해 안쪽면을 깎고 다듬어 움직임을 표현해 준다.1.조각도는 평도칼을 큰 것, 중간것, 작은것을 준비해 입체감을 살리도록 한다. 2.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폭의 차이가 가늘거나 작은 획은 음각 처리해 준다. 음양각을 했을 때 잘못되기 쉬운점 1.칼이 지나간 윗면과 글씨 안쪽에서 따낸 각도와 각이 틀린 경우. 2.각한 안부분을 평도로 잘못 다듬은 후에 다시 칼이 지나간 글씨부분을 때리는 칼로 정리했을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