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분, 나무 등걸(식재 가능한 홈이 있는 괴목), 말구유, 함지박, 널빤지, 기타목재. ㉯ 배양토, 마사, 모양석, 이끼, 부엽토, 숯, 기타(장식물). ㉰ 물 부패 방지제(화공약품), 규산 백토, 활성탄.

 <&27745>규산 백토:뿌리에서 나오는 근산(根酸)으로 인한 토양의 산성화를 방지. <&27745>활성탄:배수공이 없으므로 뿌리를 보호하여 부패함을 방지

 ㉱ 재배가 가능한 식물(천근성 식물):애기별, 백리향, 가지피기 도라지, 미니 매발톱꽃, 정화국, 까실 쑥부쟁이, 둥굴레, 천남성, 초롱꽃, 백선, 홍띠, 사계절 코스모스, 주저리 고사리, 공작 고사리등.

 식재 요령:㉮ 나무 등걸의 심을 부분을 깨끗이 씻어서 일광 소독을 한다.(각종 벌레 제거). ㉯ 심기 전 규산 백토 및 활성탄(배양토에 혼합 가능)을 바닥에 뿌린다. ㉰ 콩알 크기의 마사토로 배수층을 만든다. ㉱ 배양토를 2분의1 정도 채운후 뿌리를 잘 편후 숯 2~3조각을 넣고 배양토를 마저 채운다. ㉲ 표면에 모양석이나 장식물(조개 껍질)등을 3분의1 깊이로 묻는다(야성미, 감상, 뿌리를 보호). ㉳ 필요한 부분에 비단 이끼(과도한 수분 증발, 고태미, 감상)를 덮어서 마무리 한다.

 일반관리(관수 광선 통풍)

 ㉮ 스프레이로 관수를 하되 이끼 주위를 잘 다져 주면서 충분히 관수를 한다. ㉯ 약 1주일 정도 반 그늘에서 순치(馴致)를 하면서 1일 2~3회 안개 뿌림을 해 준다. ㉰ 순치 후 직사 광선은 물론 통풍이 잘 되도록 하며 이끼의 건조 상태를 고려하여 오전 10시 이전과 오후 4시 이후에 관수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