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은 21일 자치경찰제 도입에 앞서 직책^권한 중심의 경찰조직을 업무위주 조직으로 개편하고, 부패청산을 위해 조직관리^운영시스템을 혁신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경찰조직 개편방안을 확정, 발표했다.

 이에따라 이달말부터 순차적으로 경찰 창설이래 최대의 인사태풍이 불어닥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방안에 따르면 치안감이 맡는 경찰청 경무국과 기획관리관을 경무기획국으로 통합하고 공보담당관과 보안 및 교육과를 폐지, 경찰청에 치안감 1, 총경 3, 경위 3, 경사 2, 경장 4명과 기능직 49명 등 모두 62명의 인력을 줄였다.

 또 경찰청 형사국을 수사국, 서울경찰청 형사부를 수사부로 각각 명칭을 바꿨다.

 지방경찰청의 과도 통합 축소해 대구 인천 충남 전남 경남 등 5개 지방청의 수사과와 형사과를 수사과로 통합하고, 대구 인천 울산 강원 등 10개 지방청의 경비과와 교통과를 경비교통과로 통합했다.

 이와 함께 ▲부산 대구 인천 울산 경기 등 9개 지방청의 감사담당관 직급을 경정에서 총경으로 ▲서울 대구 인천 경기 강원 충남 등 10개 지방청의 보안수사대장 직급을 경감에서 경정으로 높였다.

 또 일선 경찰서의 과도 대대적으로 통합해 53개 경찰서의 경비과^교통과를 경비교통과로, 29개 경찰서의 수사과^형사과를 수사과로, 60개 경찰서의 정보과^보안과를 정보보안과로 각각 통합했다.

 「과장-계장-반장」으로 이어지는 일선 경찰의 지휘구조도 축소, 현재 3천6백66개에 달하는 전국 경찰서 계장직중 50.9%인 1천8백66개를 폐지, 전체 계장직위를 1천8백개로 줄였다.

 경찰서장 직속 보좌기관으로 「청문관」을 신설, 시민불편 해소 및 인권보호 전담관으로 일하도록 하는 한편 감사실장 업무를 병행토록 해 감찰권 및 비리 경찰관 교체건의권까지 부여했다.

 한편 경찰청은 204명을 정원으로 하는 울산 지방경찰청을 오는 7월2일자로 개청하고, 부산 사상^경남 창원서부경찰서 등 2개 경찰서도 오는 7월 개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